자운영 | 紫云英, 紅花菜
Ja-un-yeong
Astragalus sinicus L.
귀화식물
○ 국명정보
자운영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자운영이라는 이름은 한자명 紫云英에서 유래한 것으로 꽃이 자주색으로 피고 광물의 일종인 雲英을 닮았다고 하여 붙여졌다. 녹비식물로 이용하기 위해 중국으로부터 도입된 것인데 어린잎을 식용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개황기 / 자운영 / 자주황기 / 정선황기 / 황기 / 염주황기 / 제주황기
○ 분포|자생지
중국 원산, 일본 귀화, 한국 귀화 | 남부지방에서 녹비로 논이나 밭에 재배했으나 지금은 야생화되어 개울가나 논둑, 밭둑 등에서 흔하게 자란다. 서울 근교에서도 자라고 있다.
○ 형태
생육형 두해살이풀
줄기 높이 10-25cm이고 흰 털이 있으며 밑에서부터 가지가 갈라져 옆으로 벋으며 윗부분은 곧추선다.
잎 잎자루는 길이 2-5cm이다. 잎은 홀수 1회 깃꼴겹잎이고 작은잎은 2-11장이며 도란형 또는 타원형으로 길이 6-20mm이다. 잎 끝은 패었거나 둥글다.
꽃 길이 10-20cm의 꽃자루 끝에 7-10개의 꽃이 산형꽃차례를 이루어 달리고 길이 12mm의 홍자색 또는 흰색의 꽃이 핀다. 꽃받침은 종 모양이며 길이 4mm이고 흰 털이 드문드문 난다.
열매 협과이고 긴 타원형이며 길이 2.0-2.5cm이고 검은색으로 익고 털이 없다. 씨는 노란색이다.
○ 동정 포인트
다른 황기속 식물들은 대개 여러해살이풀이나 자운영은 두해살이풀이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www.nibr.go.kr/species/home/species/spc01001m.jsp?cls_id=53464&from_sch=Y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