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버섯류

큰갓버섯(7)

by 풀꽃나무광 2023. 2. 14.

큰갓버섯(7)

Keun-gat-beo-seot

Macrolepiota procera (Scop.) Singer, 1984 

 

 분류

Basidiomycota 담자균문 > Agaricomycetes 주름버섯강 > Agaricales 주름버섯목 > Agaricaceae 주름버섯과 > Macrolepiota 큰갓버섯속

큰갓버섯 Macrolepiota procera (Scop.) Singer, 1984 

 

○ 분포

한국, 전 세계 | 여름~가을, 풀밭, 숲 속, 목장 등의 초식동물 배설물이나 유기질이 많은 땅 위로 홀로 또는 흩어져 난다.

 

 개요

자실체는 대형이다. 갓은 80~200mm로 처음에는 난형 내지 구형이나 후에 볼록편평형이 된다. 갓의 표면은 갈색~회갈색이고 표피가 갈라지면서 생긴 적갈색의 거친 인편이 있다. 주름살은 떨어진 형이며 빽빽하고 흰색이다. 대는 갈색 또는 회갈색이며 뱀 껍질 무늬가 있다. 턱받이는 가동성이며 대의 기부는 구근상이 된다. 여름과 가을에 숲속의 땅 위 또는 초지에 단생(單生) 또는 산생(散生)한다. 전 세계적으로 분포한다. 식용 가능한 버섯이다.

 

 활용

  식용 가능함. 맛이 상당히 좋다. 버섯향은 강한 편이며 육질이 좋다. 생식하면 중독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항종양 작용이 있다. 소화 촉진,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

 

 동정 포인트

-회갈색 표피가 갈라지면서 생긴 적갈색의 거친 섬유상 인편이 동심원상으로 덮여 있다.

-대의 상단부에 반지 모양의 턱받이가 있다. 턱받이는 위 아래로 움직일 수 있다.

-대는 속이 비어 있고 찢으면 세로로 길게 섬유질처럼 찢어진다.

-기부는 구근상이다.

큰갓버섯 망토큰갓버섯
갓 표면 : 갈색~적갈색 또는 암회색~회갈색인데 성숙하면서 표피가 터져 인편으로 되고 바탕은 연한 갈색~연한 회색이며 갯솜모양이다.
턱받이 : 두껍고 윗면은 백색의 막질이며 아랫면은 회백색으로 성숙하면서 막질은 떨어지기 쉬우며 남아 있는 반지 모양의 턱받이는 위 아래로 움지이기도 한다.
갓 표면 : 어릴 때 적갈색이지만 성장하면서 갓이 챙창되어 하얀 갯솜질의 바탕이 트러난다. 표면의 적갈색 부분은 갓이 팽창하면서 조각이 되어 거의 다 떨어지지만 가운데는 잘 떨어지지 않고 둥글게 남는다.
턱받이 : 백색의 막질 치마모양이며 쉽게 떨어지지 않고 오래 남는다.

 참고

 제주도에서는 말똥, 소똥 위에 발생하여 말똥버섯이라고도 한다.

 

 여적

2022. 09. 25. 경기 고양 행신철도공원

'버섯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원비단그물버섯(4)  (0) 2023.03.02
줄버섯(?)  (0) 2023.02.18
실비듬주름버섯(17)  (0) 2023.02.08
금빛소나무비늘버섯(8)  (0) 2023.02.05
개떡버섯(11)  (0) 2023.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