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송편버섯(19) | 구름버섯, 雲芝(운지)
Gu-reum-song-pyeon-beo-seot
Trametes versicolor (L.) Lloyd | 이명 Coriolus versicolor (L.) Quél. 1886
○ 분류
Basidiomycota 담자균문 > Agaricomycetes 주름버섯강 > Polyporales 구멍장이버섯목 > Polyporaceae 구멍장이버섯과 > Trametes 송편버섯속
우리나라에는 송편버섯속에 약 17종 정도가 분포한다.
○ 분포
한국 등 전 세계 | 일년 내내 침엽수, 활엽수의 고목 또는 그루터기에 기왓장처럼 겹쳐서 무리지어 발생한다. 부생생활을 한다.
○ 개요
자실체는 일년생이고 갓을 형성하며 선반 모양 또는 부채 모양이고 지름이 100mm에 이르며 중생한다. 표면은 융모가 있고 여러 가지 색을 띤다. 갓은 2mm보다 얇고 흰색이며 섬유질이다. 구멍 표면은 흰색에서 옅은 황토색을 띤다. 구멍은 원형, 다각형이고 mm당 7~8개로 미세하다. 균사체계는 삼균사형이다. 생식균사는 투명하고 얇은 균사벽과 꺾쇠연결을 하고 지름은 2.7μm이다. 골격균사는 두터운 균사벽이 있고 지름은 5.5μm이다. 결합균사는 투명하고 두터운 균사벽이 있고 지름이 4μm이며 불규칙적으로 가지를 친다. 낭상체는 존재하지 않는다. 담자기는 얇은 곤봉형이다. 담자포자는 약간 굽은 원통형이고 부드럽고 투명하다. 이 종은 매끄러운 자실층으로 혁질의 선반 모양을 하는 다른 버섯들과 구분된다. 우리나라 각처에 분포한다.
○ 활용
식용, 약용함. 간염, 기관지염 등에 효과가 있다.
※버섯 중에서 처음 항암물질인 폴리사카라이드K(polysaccharide-K) 발견됨.
○ 동정 포인트
구멍 표면은 흰색에서 옅은 황토색을 띤다. 구멍은 원형, 다각형이고 mm당 7~8개로 미세하다.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박완희, 이지헌 <새로운 한국의 버섯> 2011. (주)교학사
김양섭, 석순자, 박영준 <한국의 버섯도감> 2017 푸른행복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