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선끈적버섯 |
Pung-seon-kkeun-jeok-beo-seot
Cortinarius purpurascens Fr. 1838
○ 분류
Basidiomycota 담자균문 > Agaricomycetes 주름버섯강 > Agaricales 주름버섯목 > Cortinariaceae 끈적버섯과 > Cortinarius 끈적버섯속
우리나라에는 지금까지 끈적버섯속에 50여 종이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분포
한국 등 북반구, 온대 이북| 여름~가을, 활엽수 및 침엽수 산림의 땅 위에 단생한다.
○ 개요
버섯갓은 3~8(15)cm의 소형~중형으로 처음에는 평반구형이나 후에 편평형이 된다. 때로는 중앙이 넓게 돌출되기도 한다. 표면은 섬유상인데 습할 때는 점성이 강하다. 갈색~적갈색 또는 황토 갈색, 주변부는 연한 색이고 아울러 보라색을 띤다. 살은 연한 적자색, 상처를 받으면 암색이 된다. 주름살은 자색~적자색이다가 후에 계피 갈색을 띤다. 폭이 넓고 촘촘하며 대 끝에 붙어 있다. 만지면 진한 색으로 변색이 된다. 대는 5~7(12)x0.8~1.5(2.0)cm이며, 대가 짧아 보이고 밑동이 부풀어 있다. 표면은 섬유상인데 연한 자색~적자색, 상처를 받으면 진한 적자색으로 된다. 거미줄 막은 자색을 띤다. 포자는 타원형으로 황토 갈색을 띠고 약간 거친 사마귀가 덮여 있다. 활엽수 및 침엽수 산림에 난다.
○ 활용
식용버섯임.
○ 동정 포인트
-갓 표면은 연한 자주색이 가미된 연한 갈색에서 갈색으로 변해가고 가운데는 갈색 또는 황토갈색이며 가장자리는 연한 자주색이다.
-습할 때는 끈적거리고 미세하게 방사상 섬유모양으로 나타낸다.
-주름살은 자주색에서 갈색으로 벼해가며 자루에서 올려 붙은 모양이며, 간격은 촘촘하다.
-기부는 크게 부풀며, 자루 표면은 자주색의 세로로 된 섬유 모영이다.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고평열, 구재필, 최석영, 홍기성 <한국야생버섯도감> 2021. 광문각
박완희, 이지헌 <새로운 한국의 버섯> 2011. (주)교학사
김양섭, 석순자, 박영준 <한국의 버섯도감> 2017 푸른행복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