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어
Hwang-eo
Tribolodon hakonensis (Günther, 1877)
○ 분류
Chordata 척삭동물문 > Actinopterygii 조기강 > Cypriniformes 잉어목 > Cyprinidae 잉어과 > Tribolodon 황어속
대황어 Tribolodon brandti (Dybowski, 1872)
황어 Tribolodon hakonensis (Günther, 1877)
○ 분포
한국, 일본, 사할린 등 |섬진강, 낙동강 및 동해로 흐르는 하천에 서식한다.
○ 개요
몸길이는 10~45cm이고 방추형이다. 몸 색깔은 암갈색을 띠며 등 쪽과 배 쪽에는 눈 뒤부터 꼬리지느러미 기부까지 선명한 황색 세로무늬가 2개 있다. 일생의 대부분을 바다에서 보내고 산란기에는 하천으로 올라온다. 주로 무척추동물을 잡아먹는다. 성숙한 개체는 3~4월에 산란을 위해 바다에서 하천으로 이동하며 맑은 물이 흐르는 계류의 여울에 무리를 지어 집단으로 산란한다. 남해와 동해로 유입되는 하천 및 연안에 서식한다. 일본, 사할린 등에도 분포한다. 하천으로 올라오는 봄에 주로 포획한다. 구이, 회, 탕 재료로 이용한다.
○ 참고
우리나라 모든 하천에서 벚꽃이 피는 시점과 동일한 시기에 소상하여 산란한다. 동해안에는 근연종인 대황어가 함께 서식하며 산란을 위한 소상기가 약간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해안에서는 숭어가 계류로 소상하면 황어가 된다고 하는 말이 있으나 이는 전혀 잘못된 표현이다. 하천으로 올라오는 봄에 주로 포획한다. -국립생물자원과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