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꽃아재비(1) | 쓰레기꽃
Byeol-kkot-a-jae-bi
Galinsoga parviflora Cav.
※귀화식물
○ 국명정보
별꽃아재비 : 박수현 <한국귀화식물원색도감>(1995)
○ 국명의 유래
"별꽃 + 아재비", 별꽃아재비라는 이름은 별꽃과 비슷하다고(아재비) 하여 붙여졌다.
○ 국명의 유래
별꽃과 비슷하게 생겨서 별꽃아재비라고도 부르고, 쓰레기장 주변에 흔히 자라므로 쓰레기꽃이라고도 한다.
○ 분류
국화과(Asteraceae)>국화아과(Asteroideae)>밀러리아족(Millerieae)>별꽃아재비속(Galinsoga)
별꽃아재비 / 털별꽃아재비
○ 분포|자생지
열매아메리카 원산, 전세계 분포 | 울산, 포항 등 남부지방 쓰레기장 주변, 빈터에서 자란다.
○ 형태
생활형 한해살이풀
줄기 다소 연약하고 높이 10~60cm이며 가지가 갈라져 있다.
잎 마주나기로 달리고, 피침상 난형으로서 잎의 기부에서 주맥이 3개로 갈라지고 가장자리에 거친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가 있다.
꽃 5~10월에 머리모양꽃차례로 피는데 머리모양꽃은 지름이 5mm 정도이다. 머리모양꽃 주변부의 혀모양꽃과 중앙부의 통모양꽃으로 구성되어 있다. 혀모양꽃은 5개, 꽃부리가 흰색, 우산털이 없다. 통모양꽃은 황색이다. 모인꽃싸개 조각은 5개씩이며 겉에 샘털이 있다.
열매 수과(瘦果), 6~10월에 익는다.
○ 동정 포인트
※이 종은 혀모양꽃에 우산털이 없는 특징으로써 털쓰레기국화와 구분할 수 있다.
1. 설상화의 폭이 4mm 정도로 보다 크며 관모는 좁은 능형이다.----------------털별꽃아재비
2. 설상화의 폭이 2.5mm로 작아서 흔적적이고 설상화의 관모가 없다.------------별꽃아재비
○ 활용
잎, 줄기, 꽃을 날 것 또는 익혀서 식용으로 쓸 수 있지만 염소에게 독성이 있다.
○ 참고
박수현 <한국의 귀화식물>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