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칭개(1) | 지칭개나물
Ji-ching-gae
Hemistepta lyrata Bunge
○ 국명정보
지칭개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1. "지칭개", 지칭개라는 이름은 즈츰개가 어원으로 '즈츰'과 접사 '개'가 합쳐진 말이며, 모양과 쓰임새가 엉겅퀴와 비슷하지만 그보다 못하다는 뜻에서 유래했다고 추정한다. 엉겅퀴와 닮았는데 가시가 없고 줄기나 잎 등이 연약해 보이는 특징이 있으며 어린잎을 식용했다. 18세가 말에 저술된 제물보에 기록된 즈츰개가 '즈츰개>지침개>(지치광이, 치창개, 지청개)>지칭개로 변화해 형성되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2. 지칭개는 한방에서 니호채(泥胡菜)라 하여 변방 사람들이 먹는 나물이라고 하였다. 물명고에서는 '즈츰개'라는 말이 등장하는데, 가볍게 놀라 멈칫하거나 망설이는 모양을 나타내는 ’주춤‘이라는 단어와 연관이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김종원, 한국식물생태보감)
○ 분류
국화과(Asteraceae)>엉겅퀴아과(Carduoideae)>엉겅퀴족(Cardueae)>지칭개속(Hemistepta)
지칭개
○ 분포|자생지
중국, 일본, 한국, 인디아, 동남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 전국 고도가 낮은 산지, 풀밭, 길가, 공터, 밭두렁, 버려진 빈터 등 햇볕이 잘 드는 들판에 자란다.
○ 형태
생육형 두해살이풀
줄기 곧추서며, 높이 60-90cm, 가지가 갈라지고, 거미줄 같은 흰 털이 있다.
잎 뿌리잎은 일찍 마른다. 줄기잎은 어긋나며, 도피침형 또는 타원형, 길이 5-6cm, 폭 1-3cm, 4-8쌍의 갈래가 있는 깃꼴로 깊게 갈라진다. 잎 뒷면은 흰 솜털이 빽빽하게 난다.
꽃 5-7월에 줄기나 가지 끝의 머리모양꽃차례에 피며, 붉은 보라색 또는 분홍색이다. 꽃차례는 지름 2-3cm이며, 관모양꽃만 있다. 총포는 단지 모양이며, 길이 1.2-1.5cm, 폭 0.6-1.0cm, 8줄로 배열하고, 바깥쪽 총포 조각 겉에 부속체가 있다. 화관은 5갈래로 갈라지며, 길이 1.5cm쯤이다. 수술은 5개이고, 암술은 1개다.
열매 수과이며, 우산털이 있다.
○ 동정 포인트
1. 지칭개에서는 우산털이 두 가지의 형태를 지니며 바깥 열에 작은 인편이 있는 것이 취나물속과 다르다. 또 열매의 표면에 10-15개의 길이로 난 솟은 줄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2. 조뱅이속(Breea)이나 엉겅퀴속(Cirsium) 식물들에 비해서 바깥쪽부터 중앙까지 붙은 총포조각에는 닭의 볏처럼 생긴 부속체가 있으므로 구분된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s://www.nibr.go.kr/species/home/species/spc01001m.jsp?cls_id=56089&show_all_tab=Y&show_cls_nm_gbn=kr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