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식물/베트남

Ipomoea asarifolia =>Ipomoea pes-caprae

by 풀꽃나무광 2022. 1. 30.

갯나팔꽃

Ipomoea pes-caprae (L.) R.Br. | Convolvulus pes-caprae L. / Ipomoea biloba Forssk.

※국명은 위키백과 번역명입니다.

 

 국명정보

 

 국명의 유래

 

 분류체계

메꽃과(Convolvulaceae)>고구마속(Ipomoea)

 

 분포 | 자생지
열대 대서양, 태평양, 인도양 | 모래 해안 또는 매립지의 화강암 벽 근처에서 600m 높이까지 자란다. 

 

 형태

생육형 포복성 여러해살이 덩굴식물이다.

줄기  사구 위를 넓게 뻗어간다. 유액이 나오는 30m 길이로 뻗으며 깊은 뿌리를 가진 덩굴 식물이다.
잎  길고 통통하며, 길이와 너비가 2.5~10cm 정도이며 끝이 뾰족하다.
꽃  꽃줄기가 있는 꽃은 잎겨드랑이에 1~3개 정도 함께 달리며, 나팔꽃의 꽃과 유사하다. 꽃잎은 분홍색, 불그스레한 보라색 또는 보라색이며, 깔때기 모양과 연결되어 있다.

열매  삭과,  4개의 씨앗이 들어 있는데 둥글고 폭이 약 1.3 cm이다. 검은 씨앗은 갈색 털로 빽빽하게 덮여 있으며, 길이는 6~10mm이다. 씨앗은 떠다니며 해류에 의해 흩어질 수 있다. 소금물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동정 포인트

1.

 

활용

말레이시아에서는 생선 침을 치료하기 위해 식물에서 짜낸 즙을 사용한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종기의 터짐을 촉진하기 위해 잎을 사용하며, 어린 잎의 수액을 코코넛 기름에 끓여 상처와 궤양을 치료한다. 필리핀에서는 삶은 잎이 류머티즘을 치료하는데 사용된다.

 

 참고

https://www.nparks.gov.sg/florafaunaweb/flora/1/4/1431


 여적

 

2014. 12. 8. 베트남 호이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