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호아재비(1) | hairyfruit chervil, Southern chervil
Jeon-ho-a-jae-bi
Chaerophyllum tainturieri Hook. & Arn., 1836. | Chaerophyllum daucophyllum Nutt. / Chaerophyllum floridanum (J.M.Coult. & Rose) Bush / Chaerophyllum texanum J.M.Coult. & Rose
도입식물
○ 국명정보
전호아재비 : 홍정기, 박수형, 이유미, 오승환, 장수영한국 "미기록 귀화식물: 전호아재비(산형과)와 봄나도냉이(십자화과)" 한국식물분류학회지42-2(2012)
○ 국명의 유래
"전호 + 아재비", 전호아재비라는 이름은 식물의 형태상 전호와 비슷하나 똑같지는 않은 전호 종류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체계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Apiales 미나리목 > Apiaceae 미나리과 > Chaerophyllum 전호아재비속
전호아재비
○ 분포 | 자생지
미국 남동부에 원산지 | 서울 상암 하늘공원 도로가에 무리 지어 자란다.
※원산지에서는 대초원, 숲, 들판, 길가, 열린 교란 지역 등에 분포한다.
○ 형태
생육형 한해살이풀
줄기 20-70cm 정도 곧추서서 자라며 가지를 친다. 줄기에 능각이 있고 아래를 향한 흰 털이 있다.
잎 어긋나며 2회우상 복엽이다. 엽병이 있고, 엽병 기부에 원줄기를 감싸는 엽초가 있으며, 길이는 약 15cm이고, 아래를 향한 흰 털이 있다. 소엽신은 피침상 도피침형이며, 길이는 7~8cm, 폭은 5~6m이다.
꽃 4-5월에 복산형활서이며 화서에 드물게 털이 있다. 화병은 3~10개로써 2~6갱의 소산형화가 달린다. 소산형화서의 축은 1~3개이고, 길이는 2.5~7.5cm이다. 화판은 5개이며, 수술대는 흰색이다.
열매 분과, 피침상 장타원형이며, 길이는 5~10mm, 분과의 갈라지는 틈에 1개의 유관이 있으며, 접합면 당 2개의 유관이 있다.
○ 동정 포인트
1. 형태적 유사종인 무산상자속(Sphallerocarpus Besser ex DC.) 식물과 비교하여 열매가 통모양이고, 분과의 갈라지는 틈에 1개의 유관이 있다는 특징으로 구별된다.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참고 Chaerophyllum tainturieri page (missouriplants.com)
한반도 미기록식물인 Chaerophyllum tainturieri Hook. (산형과)와 Barbarea verna (Mill.) Asch. (십자화과) 2종을 서울과 부산에서 각각 발견하였다. 전호아재비로 이름붙인 C. tainturieri는 서울 상암동의 월드컵공원에서 확인되었다. Chaerophyllum속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본 연구에서 보고되는 미기록속이다. 형태적 유사종인 무산상자속(Sphallerocarpus Besser ex DC.) 식물과 비교하여 열매가 통모양이고, 분과의 갈라지는 틈에 1개의 유관이 있다는 특징으로 구별된다. 봄나도냉이로 이름붙인 Barbarea verna는 부산 금사동의 수영강 둔치에서 확인되었으며, 동속 식물인 나도냉이(B. orthoceras)와는 근생엽의 길이가 4-8 cm이고, 근생엽이 4-11쌍으로 갈라지며, 종자의 길이는 1-2 mm라는 특징으로 구별된다. 논문 : 한국 미기록 귀화식물: 전호아재비(산형과)와 봄나도냉이(십자화과) / 식물분류학회지, 42권 2호(2012) | 홍정기 ( Jeong Ki Hong ) , 박수현 ( Su Hyun Park ) , 이유미 ( You Mi Lee ) , 오승환 ( Seung Hwan Oh ) , 정수영 ( Su Young Jung ) , 이봉식 ( Bong Sik Lee ) |
○ 여적
귀화식물 미나리과 전호아재비를 만나본 적이 있느냐고 대효가 묻는다. 이름도 처음 듣는다고 하니 상암동 하늘공원에 있다고 한다. 위치를 구체적으로 알려 주는데 짐작이 간다. 작년에 하늘공원에 간 생각이 나서 검색해 보니 4월 14일에 그 자리에서 찍은 사진이 나온다. 올해는 이미 꽃은 지고 열매만 남아 있을 듯하다. 그땐 꽃이 아직 피지 않았다. 그냥 유럽전호로 알고 지나쳤던 생각이 난다. 잎을 확대해 보니 유럽전호가 아니라 전호아재비가 맞다. 2012년에 분류학회지나 미기록종으로 기재를 하여 실렸다. 내일은 가서 열매라도 한번 보고 와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