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가시나무(3) | 돌가시나무
Gae-ga-si-na-mu
Quercus gilva Blume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야생식물II급종
○ 국명정보
국가표준식물목록(2011) 추천명
○ 국명이 유래
'개 - 가시나무'로 분석, '개'는 ‘흡사하지만 다른’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이다. 그러므로 가시나무와 흡사하지만 다른 가시나무라른 데서 유래한다.
○ 분류
참나무과(Fagaceae) 참나무속(Quercus)
가시나무 / 갈졸참나무 / 갈참나무 / 개가시나무 / 굴참나무 / 떡갈나무 / 떡갈졸참나무 / 떡갈참나무 / 떡속소리나무 / 떡신갈나무 / 떡신갈참나무 / 떡신졸참나무 / 봉동참나무 /붉가시나무 / 상수리나무 / 신갈나무 / 신갈졸참나무 / 정능참나무 / 졸가시나무 / 졸참나무 / 종가시나무 / 참가시나무 / 깃참나무 / 물참나무 / 민종가시나무 / 졸갈참나무 / 청갈참나무 / 청떡갈나무 / 개붉가시나무 / 넓은참가시나무 / 청졸갈참나무
○ 분포|자생지
중국(남부), 일본(혼슈 이남), 타이완, 동남아시아 일대, 한국 | 제주도의 낮은 지대 상록수림(주로 제주도의 서부 지역)에 드물게 자란다.
○ 형태
수형 상록 교목이며 높이 30m, 지름 1.5m 정도로 자란다.
수피 흑갈색 또는 회흑색이며 오래되면 불규칙한 조각으로 벗겨진다.
겨울눈 장타원형이며 황갈색 털이 있다.
잎 어긋나며 가죽질이고 길이 5-12cm의 도피침상이다. 끝은 뾰족하고 밑부분은 둔하며, 가장자리 상반부에 예리한 톱니가 있다. 표면은 광택이 나며 뒷면은 황갈색의 별 모양 털이 밀생한다. 잎자루는 길이 1-1.5cm이고 털이 있다.
꽃 암수한그루로 꽃은 4-5월에 핀다. 수꽃차례는 길이 5-16cm이고 새가지 밑부분에서 아래로 드리우며, 축에는 황갈색 털이 밀생한다. 수술은 7-10개이다. 암꽃차례는 길이 1cm 정도이고 새가지 끝부분의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꽃차례 전체에 황갈색 털이 밀생한다.
열매 견과, 길이 1.5-2cm의 타원상 난형이며 9-10월에 익는다. 각두의 인편은 합착된 동심원상의 띠 모양이고 6-7개의 층으로 되어 있다.
○ 동정 포인트
1. 국내 자생하는 참나무류에 비해 어린가지, 잎자루 및 잎 뒷면에 황갈색의 털이 밀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 참고
김진석, 김태영 <한국의 나무>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