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골풀(2) | 날개골, Winged-stem rush
Nal-gae-gol-pul
Juncus alatus Franch. & Sav., 1877
○ 국명정보
날개골풀 :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조선식물명집 I II>(1949)
날개골 : 정태현, 도상봉,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날개 + 골풀", 날개골풀이라는 이름은 줄기에 날개가 있는 골풀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조선식물명집 I II>에서 날개골>날개골풀로 개칭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Liliopsida 백합강 > Juncales 골풀목 > Juncaceae 골풀과 > Juncus 골풀속
날개골풀 / 애기골풀 / 별날개골풀 / 골풀 / 물골풀 / 갯골풀 / 비녀골풀 / 참비녀골풀 / 실비녀골풀 / 청비녀골풀 / 백두실골풀 / 푸른갯골풀 / 길골풀 / 설령골풀 / 구름골풀 / 눈비녀골풀 /솔비녀골풀 / 한라골풀 / 대택비녀골풀 / 참골풀
○ 분포|자생지
중국, 일본, 한국 | 경기도, 전라남도, 경상남도, 제주도 등 주로 남부지역에 자생하며 해안 도서지방을 따라 대청도까지 분포한다.
○ 형태
생육형 여러해살이풀, 높이 30-45cm, 밀집하여 포기를 이룬다.
지하경 뚜렷하지 않다.
줄기 납작하며 날개가 있고 직립하거나 비스듬히 선다. 너비는 3.3-4.7mm이다.
기부엽 1-2장이며 인엽처럼 나고 길이 4-9cm이다.
경생엽 1-2장이며 길이 12-17cm, 너비 3.2mm 정도이다. 납작하에 눌린 모양이고 다관정에 불완전 격막을 갖는다. 정단은 예두이다. 엽초는 넓으며 엽이는 막질이고 둔두이다.
화서 인상화서이고 4-6개의 꽃이 모인 컵 모양의 밀집화가 12-24개 달린다. 밀집화는 길이 약 3.6mm, 너비 약 6mm 정도이다.
포 잎 모양이고, 예두이며 길이 2-6.4mm이다.
꽃 화피는 피침형이고 예두이다. 화피조각의 크기는 내화피조각이 더 길며 길이 3.4-3.8mm이다. 수술은 6개이고 화피조각보다 작다. 꽃밥은 길이 약 0.4mm, 수술대는 길이 약 0.9mm이다. 암술머리는 길이 약 0.3mm이다.
열매 삭과, 난상 타원체형이고 예두이며 능선부가 뚜렷한 삼릉형이다. 단실이고 길이는 3.2-3.3mm이다. 부리 모양의 돌기는 길이 약 0.3mm 정도이다.
종자 난상 타원체형으로 부속체가 없다. 길이는 약 0.5-0.6mm 정도이다. 열매당 종자수는 77-98개이다.
○ 동정 포인트
※밀집화의 모양이 컵 모양이며 근연 분류군과 달리 수술이 6개인 특징이 있다.
1. 잎몸이 길게 발달하고 격막이 불완전한 종들 중 줄기의 날개가 가장 넓고, 수술이 3개이므로 구별된다.
2. 참비녀골풀과 별날개골풀은 줄기의 날개가 좁고 수술이 3개이다.
3. 별날개골풀은 꽃차례의 가지 끝에 꽃이 두상으로 모여 달려, 구형이나 별 모양이고, 화피 길이가 안쪽 것이 바깥쪽 것보다 길어서 구분된다.
4. 잎몸이 길게 발달하고 격막이 불완전한 종들 중 날개골풀은 줄기의 날개가 넓고 수술이 6개이며, 참비녀골풀은 별날개골풀과 유사하지만 화피 길이가 모두 같다.
○ 참고
산림청 국립수목원 <한국식물 도해도감 V 골풀과 곡정초과 부들과>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