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이(1) | 나생이, 나숭게, 나생개, 나숭게, 내생이, 제채(薺菜), Shepherd's purse, Shepherdspurse, ナズナ[나즈나], 荠 [qi](=薺)
Naeng-i
Capsella bursa-pastoris (L.) Medik. | 원기재명 Thlaspi bursa-pastoris L., 1753.
※학명의 뜻 'Capsella'은 라틴어 ‘주머니 속’이란 뜻인 ‘capsa’의 축소형으로 '열매가 주머니 같다'는 뜻에서 온 것이다. 종소명 ‘bursa-pastoris’는 ‘목동의 지갑’이란 뜻이다.
○ 국명정보
냉이(나생이)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냉이라는 이름은 나△ㅣ>나이>낭이>냉이로 변화해온 고유어인데 그 정확한 의미와 유래는 알려져 있지 않다. 땅에서 새로 생겨난 생명체를 먹을 수 있는 반가운 나물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고 보는 견해가 있으나 나물의 옛말은 ㄴ·ㅁ·ㄹㅇ이고 냉이의 15세기 고형은 나△ㅣ이므로 그 타당성이 의심스럽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냉이의 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의하면 냉이의 어원을 두시언해(杜詩諺解) 초간본(1481)에 나오는 ‘나’로 본다. ‘나’는 두시언해 중간본(1632)에서는 반치음 [ㅿ]이 약화 탈락하여 ‘나이’가 된다. ‘나이’는 모음간의 충돌을 회피 ‘ㆁ[ŋ]’을 첨가하여 ‘낭이’가 되었다가 ‘ㅣ’모음 역행동화로 다시 ‘냉이’가 되었다.
○ 분류
십자화과(Brassicaceae) 냉이속(Capsella)
냉이
○ 분포|자생지
전 세계 | 전국 햇볕이 잘 드는 공터, 길가, 밭 등에 흔하게 자란다.
○ 형태
생육형 두해살이풀
뿌리 곧고 흰색이다.
줄기 곧추서며 높이 10-50cm로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전체에 털이 있다.
잎 뿌리에서 나는 잎은 여러 장이 모여나서 땅 위에 퍼지고 깃꼴로 갈라지며 길이 10cm 이상이다. 줄기에 나는 잎은 어긋나며 피침형인데 밑이 귓불 모양으로 되어 줄기를 반쯤 감싼다. 줄기잎의 가장자리는 깃꼴로 갈라지지만 위로 갈수록 크고 날카로운 이 모양으로 된다.
꽃 2-11월에 걸쳐 핀다. 줄기와 가지 끝의 총상꽃차례에 달리며 흰색이다. 꽃받침잎은 4장이며 타원형이다. 꽃잎은 4장이며 주걱 모양이고 길이 2.0-2.5mm다.
열매 각과, 삼각상의 단각이며 끝이 오목하다.
○ 동정 포인트
1. 열매는 양쪽이 납작한 거꾸로 된 삼각형으로 길이는 6mm 정도이고, 윗부분의 중간에 홈이 있는 점에서 과 내 모든 종들과 구별된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s://www.nibr.go.kr/species/home/species/spc01001m.jsp?cls_id=53647&show_all_tab=Y&show_cls_nm_gbn=kr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
본 분류군은 린네(Linnaeus)에 의해 말냉이속에 처음 기재되었으나, 납작한 각과의 열매에 날개가 달려 있지 않는 특징에 의해 냉이속으로 독립되었다. 냉이가 속한 냉이속에는 전 세계에 3종이 있다. 냉이는 전 세계에 분포하는데 나머지 2종은 유럽의 일부 지역에 분포하며 염색체가 16개로 2배체이다. 반면, 냉이는 염색체가 32로 4배체이다(Nutt et al. 2006). 냉이는 속씨식물 중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분포역이 넓은 식물 다섯 가지 중 하나이다. 다른 네 식물은 마디풀과의 마디풀(Polygonum aviculare), 석죽과의 별꽃(Stellaria media), 명아주과의 흰명아주(Chenopodium album), 그리고 벼과의 새포아풀(Poa annua)이다(Hurka et al. 2003).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오상훈) / 2010.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