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나무(2) | 아위나무, 동백나무, 아구사리, 개동백나무, 노란동백나무
Saeng-gang-na-mu
Lindera obtusitoba Blume
○ 국명 정보
-생강나무(추천명);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한국수목도감 (이창복, 1966)
-아귀나무 ; 조선삼림식물도설 (정태현, 1942)
-동백나무 ; 조선삼림식물도설 (정태현, 1942)
-아구사리 ; 조선식물명집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1949)
-개동백나무 ; 조선식물명집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1949)
○ 국명의 유래
"생강 + 나무", 생강나무라는 이름은 가지를 꺾어 또는 잎을 따서 비벼 냄새를 맡아 보면 생강 냄새가 난다는 데서 유래했다. 참고 : 박상진 <우리 나무 이름 사전>(2019)
○ 분류
녹나무과(Lauraceae) 생강나무속(Lindera)
생강나무 / 감태나무 / 비목나무 / 털조장나무
○ 분포|자생지
중국(중부 이북), 일본(혼슈 중부 이남), 네팔, 부탄, 인도, 한국 | 전국의 산지에 자란다.
○ 형태
수형 낙엽 관목이며 높이 3-6m 정도로 자란다.
수피 회색을 띤 갈색이며 매끄럽다.
겨울눈 잎눈은 뾰족하고 꽃은은 둥글다.
잎 어긋나며 길이 5-15cm의 난상 원형이고 윗부분은 보통 얕게 갈라진다. 잎자루는 길이 1-2.8cm이며 연한 황색 털이 있다.
꽃 암수딴그루이며, 3-4월에 잎이 나기전에 황색의꽃이 핀다. 꽃자루는 길이 1.2-1.5cm이며 연한 갈색 털이 밀생한다. 수꽃은 화피편이 6개이며 길이 3.5mm 정도이다. 수술은 9개이며 그중 안쪽에 있는 3개는 좌우에 황색의 선체가 있다. 암꽃은 화피편의 길이가 2.5mm 정도이며 9개의 헛수술과 1개의 암술대가 있다. 안쪽 헛수술의 기부에는 선체가 달려 있다.
열매 핵과, 지름 7-8mm의 구형이고 기부에 돌기가 있으며 연한 갈색-갈색을 띤다.
○ 동정 포인트
1. 멀리서 꽃을 보면 산수유와 비슷하나 꽃자루가 짧고 털이 밀생하며, 수술이 짧아 꽃밖으로 나오지 않는 점이 다르다.
2. 생강나무는 1) 꽃이 줄기에 달려 핀다. 2) 수피가 오래된 줄기는 회색이고 어린 가지는 짙은 녹색에 피목(흰 반점)이 있다.
3. 털조장나무는 1) 꽃이 가지 끝에 달려 핀다. 2) 수피가 오래된 가지든 어린 가지든 모두 짙은 녹색, 피목이 있다.
○ 국명의 유래
가지를 꺾거나 잎을 따서 비비면 생강 냄새가 나므로 생강나무라 한다.
○ 참고
김진석, 김태영 <한국의 나무>
※지역에 따라서 열매를 짜서 나온 기름을 동백유라고도 하며, 머리를 단장하는 데 사용하기도 했다. 김유정의 소설 <동백꽃>에 나오는 '노란동백꽃'의 실체가 바로 생강나무이다.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