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반도식물/양치식물

가는쇠고사리(5)

by 풀꽃나무광 2021. 2. 27.

가는쇠고사리(5) | 애기가새고사리, 좀가위고사리, 가는쇠고비

Ga-neun-soe-go-sa-ri

Arachniodes aristata (G.Forst.) Tindale

 

 분류
   면마과(Dryopteridaceae) 쇠고사리속(Arachniodes)

  털비늘고사리 / 가는쇠고사리 / 좀쇠고사리 / 쇠고사리 / 꼬리쇠고사리 / 큰쇠고사리 / 일색고사리

 

 분포|자생지
   
한국, 일본, 타이완,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폴리네시아, 뉴질랜드 | 제주, 전남(남부지방)의 섬 등의 산지 숲 속에 모여 자란다.

 

 형태
   생육형 
상록성 여러해살이풀
   근경   짧고 굵으며 길게 땅 속을 뻗고 잎이 드문드문 달리며 잎자루 밑 부분과 함께 비늘조각이 붙는다.
   인편   줄 모양의 바소꼴 또는 바소꼴이고 길이가 4∼7mm, 폭이 1mm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엽병   길이가 30∼60cm이고 앞면에 홈이 있으며 연한 녹색 또는 볏짚색이다. 
   엽신   달걀 모양이고 길이가 20∼40cm이며 2∼3회 깃꼴로 갈라진다. 잎조각은 긴 타원 모양이고 길이가 10∼20cm이며 끝 부분이 점점 좁아져서 뾰족하고 밑 부분에 있는 첫째 잎조각이 가장 크다.작은 잎조각은 긴 타원형의 달걀 모양 또는 좁은 달걀 모양이고 자루가 없으며 털이 없고 표면에 광택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끝 부분이 까끄라기처럼 뾰족하다. 첫째 잎조각의 뒤쪽 첫째 작은 잎조각이 특히 발달하여 다른 잎조각과 크기가 비슷하고 깃꼴로 갈라진다. 
   자낭군  잎몸 윗부분에 있는 작은 잎조각의 중앙맥과 가장자리 중간에 달려 2줄로 배열하고, 포막은 둥근 신장 모양이며 지름이 1mm 정도이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동정 포인트 
  
 *비슷한 종류인 좀쇠고사리(R. pseudo-aristata)는 뿌리줄기가 짧고 잎이 다닥다닥 달리며 잎몸 끝에 달린 작은잎이 발달하지 않았으며 제주도에서 자란다.  
1. 아래에서 첫째 우편의 아래쪽 첫 번째 소우편을 제외하고는 2회 우상이다.

  2. 잎몸의 끝부분에 뚜렷한 정우편이 있다.

    3. 잎자루 기부의 비늘조각은 넓은 피침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고, 포자낭군은 소우편의 가장자리에 붙고, 포막 가장자리가 털 같이 갈라닞다.---쇠고사리

    3. 잎자루 기부의 비늘조각은 선상 피침형 또는 피침형이고, 포자낭군은 소우편의 중륵과 가장자리 중간에 붙고, 포막 가장자리는 밋밋하다.---꼬리쇠고사리

  2. 잎몸은 위로 갈수록 점차 짧아지고  정우편을 만들지 않는다.------------------------------------------------------큰쇠고사리

1. 아래에서 첫째 우편의 아래쪽 첫 번째 소우편을 제외하고는 3회 우상복엽이다.

     4. 뿌리줄기는 짧고, 상부 우편은 점차 짧아지며, 정우편처럼 되지 않고, 잎자루와 중축의 비늘조각은 가장자리가 밋밋하다.---좀쇠고사리

     4. 뿌리줄기는 길고, 잎몸의 상부는 자루가 있는 정우편 같이 되며, 잎자루와 중축의 비늘조각의 가장자리는 갈라진다.------.-가는쇠고사리

 

 참고
   국립수목원 <한국식물 도해도감 2. 양치식물>

   이창숙, 이강협 <한국의 양치식물>

 

 여적

 

2021. 05. 13. 제주도 청수곶자왈
2021. 02. 22. 제주도 납음난대림

'한반도식물 > 양치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콩짜개덩굴(1)  (0) 2021.03.01
돌토끼고사리(2)  (0) 2021.02.27
산쇠고비(2)  (0) 2021.02.27
도깨비쇠고비(3)  (0) 2021.02.27
돌담고사리(2)  (0) 2021.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