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때기버섯 | 회색깔때기버섯, 잿빛깔때기버섯
Kkal-tae-gi-beo-seot
Clitocybe nebularis (Batsch) P. Kumm. 1871
○ 분류
담Basidiomycota 담자균문 > Agaricomycetes 주름버섯강 > Agaricales 주름버섯목 > Tricholomataceae 송이과 > Clitocybe 깔때기버섯속
우리나라 깔때기버섯속에 23종 정도가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분포
한국, 일본, 중국, 유럽, 북아메리카 | 가을 활엽수림, 침엽수림 내의 땅 위에 군생하는데 종종 균환을 형성한다.
○ 개요
버섯갓의 지름은 3~12cm로 원추형에서 차차 편평해지고 중앙부는 약간 오목하다. 표면은 습기가 있을 때에는 약간 끈적기가 있으나 곧 마르며 처음에는 가루상이나 나중에 매끄러워진다. 연한 회갈색 내지 회황색이고 중앙부는 색깔이 진하나 가장자리 쪽으로 점점 연해진다. 가장자리는 처음에 아래로 감기나 나중에 아래로 굽는다. 살은 두껍고 단단하며 백색이다. 맛은 온화하다. 주름살은 내린 주름살로 폭이 좁고 백색에서 회백색으로 되며 가장자리는 반반하다. 자루의 길이는 6~8cm, 굵기는 1~1.8cm로 원주형이며 위아래의 굵기가 같거나 기부가 약간 굵다. 표면은 백색 또는 회백색이고 백색의 융털이 있다. 자루의 속은 희고 섬유질이며 차 있다. 포자의 크기는 4~6×3~4μm로 타원형이며 표면은 매끄럽다. 포자문은 백색이다.
○ 활용
식용 버섯임. 생으로 먹으면 중독될 수 있다. 체질에 따라 구토, 설사를 일으킬 수도 잇다.
○ 동정 포인트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박완희, 이지헌 <새로운 한국의 버섯> 2011. (주)교학사
김양섭, 석순자, 박영준 <한국의 버섯도감> 2017 푸른행복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