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식물/미동정 아프리카에서 만난 식물 모음

아프리카에서 만난 미동정 식물(5)

by 풀꽃나무광 2020. 7. 27.

아프리카에서 만난 미동정 식물(5)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 테이블마운틴에서 만난 것들이다. 일부는 많은 시간을 쏟아 동정한 것도 있지만 대개는 미동정으로 그래로 남은 것들이다. 해발 1000m가 넘는 바위 산 위,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니 마치 테이블처럼 평평한 곳에 펼쳐지는 평원이 그대로 식물원 같다. 바다를 바라보는 먼 풍광도 좋지만 나는 만나는 식물에 관심이 쏠려 카메라에 담기에 정신이 없었다. 높은 암산에 다양한 식물들이 살아간다는 것이 참 신기롭다. 운무에 덮여 있는 때가 많다니 비가 안 와도 습기를 머금을 수 있어서 그럴까? 기회가 된다면 오직 남아프리카 해안가에 자생하는 식물탐사만 하는 시간을 갖고 싶다.

 

1. 미동정1

-꽃인지, 꽃이 피었다가 져 마른 모습인지 분간이 잘 안 간다. 국화과 집안이 아닐까?

=>1. Syncarpha vestita (L.) B.Nord. (Asteraceae, 국화과) 비슷해보이는데. 확신은 안 가네요.

=>사뭇 비슷해 보입니다. 잎이 잘 나오지 않아서 미심적지만 꽃은 같아 보입니다.

 

 

2. 미동정2

-국화과로 보이지만

 

 

3. 미동정3

-국화과? 사진이 시원찮아 동정이 어렵겠다.

=> Wedelia triloba (L.) Hitchc. (Asteraceae, 국화과) 수정합니다.

=>아프리카 프렌트에서는 이 학명으로는 검색이 안 되는데 구굴에서 검색해 보니 앞서 이 학명(Sphagneticola trilobata (L.) Pruski)으로 가르쳐 준 것과 비슷해 보인다.

 

4. 미동정4

-국화과 구름떡쑥?

 

 

 

5. 미동정5

-국화과 떡쑥속으로 보인다.

=> Pseudognaphalium luteo-album (L.) Hilliard & B. L. Burtt(Asteraceae, 국화과)

=> 이와 같은 것(떡쑥속)을 저도 검색해 봐서 기억이 납니다.

 

6. 미동정6

=>Notobubon galbanum (L.) Magee (Apiaceae, 미나리과)으로 동정이 되었다.

 

 

7. 미동정7

=> Leucospermum lineare R. Br.(Proteaceae, 프로테아과 ) 

 

 

8. 미동정8

 

 

9. 미동정9

-양치식물 미역고사리 종류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