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식물/미동정 아프리카에서 만난 식물 모음

아프리카 빅토리아폭포 주변에서 만난 미동정 식물

by 풀꽃나무광 2020. 7. 12.

아프리카 빅토리아폭포 주변에서 만난 미동정 식물

2020. 02. 09. 에는 짐바브웨에서 폭포를 조망하는데 날씨는 좋았지만 물보라가 심해서 제대로 감상하기 어려웠다.

02. 10. 에는 비가 오는 날씨에다가 바람 불고 물보라까지 더하여 폭포를 조망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카메라에 담지 않고 그냥 눈에만 담았다면 별 문제 없을 텐데 카메라에 물이 들어갈까 걱정까지 하면서 공연히 힘을 쏟았다 싶다. 그런 와중에서 내 눈에는 폭포의 장관보다는 폭포 주면에 새로 만나는 식물들이 많아서 온통 그쪽에 관심이 쏠렸다. 일부는 아프리카 식물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알아내 정리한 것도 있지만 동정하지 못한 것이 더 많다.

 

 

1. 미동정1

-현삼과로 찾아보았는데 어렵다. 참깨과 Ceratotheca속이 확실해 보니다.

 =>Ceratotheca sesamoides Endl. (Pedaliaceae, 참깨과) 이 속 같습니다.

※참고 www.africanplants.senckenberg.de/root/index.php?page_id=78&id=315#

 

2. 미동정2

-석죽과일까? 사진이 너무 미흡해서 동정이 어렵지요?

=>아욱과, Hibiscus sidiformis Baill. (www.africanplants.senckenberg.de/root/index.php?page_id=78&id=820#)

확인했습니다. 꽃 안쪽을 살펴보니 단체웅예를 확인할 수 있네요.

 

3. 미동정3

-역시 현삼과로 찾아보았지만 헛수고였다. 쥐꼬리망초과라니 의외이다.

=> Barleria sp. (Acanthaceae, 쥐꼬리망초과) Barleria cristata L.와 유사해 보입니다.

=> Crabbea velutina S. Moore 구굴에서 (Acanthaceae, 쥐꼬리망초과) 짐바브웨 식물로 나와 있어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속으로 검색해 보았는데 Africa Plants에서는 검색이 안 되네요.

 

4. 미동정4

-능소화과일까? 분꽃과라고 하니 꽃이 많이 비슷해 보인다.

=>Commicarpus plumbagineus (Cav.) Standl. (Nyctaginaceae, 분꽃과) 인거 같습니다.

※참고 www.africanplants.senckenberg.de/root/index.php?page_id=78&id=8128#

5. 미동정5

-쉽게 찾을 수 없다. =>확실해 보입니다.

=>Acalypha ornata Hochst. ex A.Rich.-Euphorbiaceae(대극과) ^^힘들게 찾았네요.

참고 : www.africanplants.senckenberg.de/root/index.php?page_id=78&id=3070#  

6. 미동정6

-관엽식물 분재로 판매하는 것과 비슷한데

=>Sansevieria cylindrica Bojer ex Hook. (Asparagaceae, 비짜루과) 선생님 생각이 맞는거 같습니다.

참고 www.africanplants.senckenberg.de/root/index.php?page_id=78&id=6108#

 

7. 미동정7

-콩과식물은 확실한데 못 찾았다. 꼬투리 열매를 봐도 맞아 보인다.

=>Crotalaria senegalensis (Pers.) Bacle ex DC. (Fabaceae, 콩과) 속은 확실한데

속에 비슷한 종이 여렷 있어 100% 는 모르겠습니다.

참고  www.africanplants.senckenberg.de/root/index.php?page_id=78&id=461#

 

8. 쉽게 찾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오래 매달렸는데 못 찾고 말았다.

=> Pavetta comostyla  S. Moore 에 더 가깝지 않을런지요? 다시 확인해 보니 잎이 이쪽에 더 가까워 보이네요.

=>Pavetta schumanniana F.Hoffm. ex K.Schum. (Rubiaceae, 꼭두서니과) 속은 확실한거 같습니다. 

참고 www.africanplants.senckenberg.de/root/index.php?page_id=78&id=3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