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점나도나물 '실버테피크' | 하설초(夏雪草), 영문명 'snow-in-Summer'
Teol-jeom-na-do-na-mul
Cerastium tomentosum 'Silberteppich'
외래식물, 재배식물, 화훼원예종
○ 국명정보
털점나도나물 : 국가표준식물목록(2011) 추천명
○ 국명의 유래
"털 + 점나도나물", 털점나도나물이라는 이름은 꽃의 모양이 점나도나물과 비슷하고 털이 많은 데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하설초란 국명은 영문명 'snow-in-Summer'의 번역으로 보이는데 여름에 꽃이 피되 잎이 눈처럼 흰빛이 돈다는 데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참고 : 서울숲 화단에 '하설초'란 국명(Cerastium tomentosum)의 팻말로 심어진 석죽과 원예종이 있다. 아마도 위키피디아의 영문명 'snow-in-Summer'을 번역한 이름을 그대로 가져온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국가표준식물목록에는 재배식물로 털점나도나물 '실버테피크'(Cerastium tomentosum 'Silberteppich' )과 우단점나도나물 (Cerastium tomentosum L.) 두 가지 종이 등재되어 있다. 원예종으로 육종한 것으로 보아 학명 Cerastium tomentosum 'Silberteppich' 을 따르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 분류
백두산점나도나물, 큰점나도나물, 섬점나도나물, 점나도나물, 북선점나도나물, 유럽점나도나물
○ 분포 | 자생지
유럽 고산지대 원산 | 원예종으로 도입하여 전국의 정원, 화단 등에 관상용으로 식재한다.
○ 형태
생활형 여러해살이풀
줄기 은회색이고, 15~30cm 정도로 자란다. 전체에 털이 밀생한다.
잎 길이 30mm, 피침형 내지 선형, 은빛 비단 같은 꼬불꼬불한 털이 밀생한다.
꽃 5-7월에 피는데 별처럼 하얗고, 가로 15mm 정도이다. 꽃차례는 15개의 꽃이 달린다. 꽃받침은 5-7mm 정도이다. 꽃잎은 희고 꽃받침의 2배 길이이다. 바깥쪽으로 약간 굽으며 끝이 둘로 가라져 있다.
열매 삭과이다.
○ 동정 포인트
1.
○ 참고
위키백과 en.wikipedia.org/wiki/Cerastium_tomentosum
○ 여적
-털점나도나물을 서울숲에서는 하설초, 여기서는 우단점나도나물이라고 명찰을 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