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밤나무(1)
Neo-do-bam-na-mu
Fagus engleriana Seem. ex Diels
○ 국명정보
너도밤나무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1. 19세기 말 울릉도에 사람들이 이주해 살기 시작했을 때 첫 이주민 중에은 경상도와 전라도 사람들이 상당히 있었다. 그들이 울릉도에 오기 전부터 알고 있었던 나도밤나무와 구별하기 위해 너도밤나무라는 이름으로 불렀을 것이다. 너도밤나무는 우리나라 내륙에는 없고 울릉도에만 분포한다. 출전:박상진<우리 나무 이름 사전>(2019)
2. "너도 + 밤나무", 너도밤나무라는 이름은 열매가 작은 밤과 같은 모양이므로 밤나무를 닮았다(너도)는 뜻에서 유래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참나무과(Fagaceae) 너도밤나무속(Fagus)
너도밤나무
○ 분포|자생지
중국(중남부), 한국 | 울릉도 산지에 자생한다.
○ 형태
수형 낙엽 활엽 교목이며 높이 25m 정도로 자란다.
겨울눈 장타원상이고 끝이 뾰족하며 적갈색이다.
수피 평활하며 회색이고, 다수의 피목이 있다.
잎 길이 5-9(-10)cm의 난형-타원상 난형이다. 밑부분은 둥글거나 평평하며, 가장자리는 톱니가 없고 물결 모양으로 약간 굽어 있다. 측맥은 9-14쌍이다. 잎자루는 길이 5-15cm이며 털이 없다.
꽃 암수한그루이며, 4-5월에 잎이 나면서 동시에 꽃이 핀다. 수꽃차례는 새가지 아래쪽 잎겨드랑이에서 나오며, 수꽃은 꽃자루 끝에 빼빽하게 모여 달린다. 꽃자루에는 백색 털이 밀생한다. 암꽃차례는 새가지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나온다. 암꽃은 보통 2개씩 달리며, 암술대는 2-3갈래이고 뒤로 젖혀진다.
열매 각두에 싸인 열매는 길이 1.5-2cm의 삼릉형이며, 안에 2개의 견과가 들어 있다. 익으면 각두가 4갈래로 갈라지며 뒤로 젖혀진다.
○ 참고
김진석, 김태형 <한국의 나무>
※최근의 연구에서 울릉도의 너도밤나무가 중국에 분포하는 Fagus engleriana 와 동일종임이 밝혀졌다. 주 분포지인 중국 동남부에서 수천 길로미터나 떨어진 울릉도에 분포한다는 사실은 식물지리학적으로 대단히 흥미로운 점이다.
○ 여적
나리분지에서 성인봉 올라가는 등산로에는 너도밤나무 거목들이 하늘을 덮을 정도로 많다. 꽃과 열매를 보려면 또 다시 와야 할 것 같다. 나도밤나무는 아무리 제가 밤나무라고 우겨도 남이 인정해 주지 않으니 참나무 축에 끼지 못한다. 합다리나무와 같은 합다리나무과 족속이다.그러나 너도밤나무는 남들이 다 인정해 줘서 밤나무와 비슷한 참나무과에 속한다. |
-모자를 쓰고 있는 새싹, 껍질로 봐 너도밤나무가 아닐까 짐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