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식물

긴잎제비꽃(1)

by 풀꽃나무광 2019. 3. 22.

긴잎제비꽃(1)  | 제주오랑캐

Gin-ip-je-bi-kkot

Viola ovato-oblonga (Miq.) Makino

※종소명 'ovato-oblonga'은 '계란 모양의 긴 타원형'이란 뜻으로 잎의 모양을 표현한 것이다.

 

분류
   제비꽃과(Violaceae) 제비꽃속(Viola)

  각씨제비꽃 / 갑산제비꽃 / 경성제비꽃 / 고깔제비꽃 / 구름제비꽃 / 금강제비꽃 / 긴잎제비꽃 / 넓은잎제비꽃 / 노랑제비꽃 / 누운제비꽃 / 둥근털제비꽃 / 뫼제비꽃 / 미국제비꽃(종지나물) / 삼색제비꽃 / 서울제비꽃 / 선제비꽃 / 섬제비꽃 / 아욱제비꽃 / 애기금강제비꽃 / 여뀌잎제비꽃 / 엷은잎제비꽃 / 왕제비꽃 / 왜제비꽃 / 왜졸방제비꽃 / 우산제비꽃 / 자주잎제비꽃 / 잔털제비꽃 / 장백제비꽃 / 제비꽃 / 졸방제비꽃 / 큰졸방제비꽃 / 털제비꽃 / 호제비꽃 / 화엄제비꽃 / 흰젖제비꽃 / 흰제비꽃 / 흰털제비꽃 / 낚시제비꽃 / 남산제비꽃 / 민둥뫼제비꽃 / 반달콩제비꽃 / 알록제비꽃 / 자주알록제비꽃 / 좀낚시제비꽃 / 콩제비꽃 / 태백제비꽃 / 털낚시제비꽃 / 털노랑제비꽃 / 민둥제비꽃 / 민졸방제비꽃 / 흰갑산제비꽃 / 흰낚시제비꽃 / 흰좀낚시제비꽃

 

분포|자생지
 
  일본, 한국 | 제주도, 전남북, 경남 지역 그늘진 산지 경사면, 계곡에 인접한 곳, 등산로 주변 등에 자란다.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곧추서거나 비스듬히 서고, 꽃이 필 때쯤 높이는 10-30cm로 크고 털은 없으며 가지를 친다.
     뿌리에서 나는 잎과 줄기에서 나는 잎의 형태가 다른 대표 종이다. 뿌리에서 나는 잎은 심장형 또는 계란 모양의 심장형이며 길이는 2-5cm, 폭 2-4cm이고 잎끝은 예두, 밑부분은 심장저이다. 잎은 녹색이지만 개체에 따라서는 중앙맥이 자주색을 띠거나 혹은 뒷면 전체가 자색을 띠는 개체도 있다 이런 색깔은 개방화가 필 때까지는 남아 있으나 폐쇄화가 되면서 흐려진다. 줄기에 달리는 잎은 삼각상 계란 모양이며 뒷면은 자색을 띠고, 길이는 3-7cm, 폭은 1-2.5cm이다. 잎끝은 예두, 밑부분은 심장 모양 또는 편평하며, 잎 가장자리에는 얕은 둔거치가 있고 잎자루는 잎보다 1.5-4배 길다. 초기에는 뒷면의 색이 자색이지만 차츰 없어져서 녹색이 된다. 턱잎은 좁은 피침형으로 가장자리는 빗살 모양으로 깊게 갈라진다.
     좌우 대칭이며 지름 1.5-2.5cm이고 4-5월에 연한 자색으로 핀다. 꽃자루는 길이 3-5cm로 중간 윗부분에 소포가 있다. 꽃받침조각은 피침형이고 끝은 점첨두이다. 꽃잎은 길이가 12-15mm이고 안쪽은 흰색이며, 보통 옆 꽃잎과 아래 꽃잎에 자색 줄무늬가 있는데 위 곷잎에도 흐리게 나타나는 것이 있다. 옆 꽃잎에는 털이 없으나 드물게 매우 적은 수의 털이 있는 개체가 확인되기도 한다. 꽃뿔은 기이가 7-8mm이고 원통 모양이다. 수술은 5개이고 씨방에는 털이 없다. 암술대는 원통 모양이며 부리가 있고 암술머리 뒤쪽에는 돌기모는 없다.
   열매  긴 타원형이다. 종자는 타원형이고 갈색 또는 진한 갈색을 띠며 길이는 2-2.2mm이다.

 

동정 포인트
  
 1. 뿌리에서 난 근엽만 비교한다면 큰졸방제비꽃이나 낚시제비꽃과 유사하나 경엽은 긴잎제비꽃이 삼각상 계란형으로 길게 신장되어 있어어 차이를 보인다.

   2. 긴잎제비꽃과 달리 원줄기, 꽃자루, 잎자루, 잎 표면에 돌기 같은 짧은 털이 있는 것을 털긴잎제비꽃(V. ovata-oblonga for. pubescens Maekawa)이라 한다.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유기억 <특징으로 보는 한반도 제비꽃>

 

여적

 

 

 

2018. 05. 21. 제주도 청수곶자왈

'해외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피란테스 시트리나  (0) 2019.11.16
노랑미치광이풀(1)  (0) 2019.04.19
골고사리(2)  (0) 2019.01.26
홍콩난초나무  (0) 2018.12.18
길뚝개꽃  (0) 2018.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