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잎백산차(1)
Jop-eun-ip-baek-san-cha
Ledum palustre L. var. decumbens (Aiton) Hulten
○ 다른 국명
가는잎백산차
○ 분류
진달래과(Ericaceae) 백산차속(Ledum)
백산차 / 좁은잎백산차
○ 분포|자생지
중국, 일본, 러시아(동부), 한국 | 북부지방(백두산, 포태산) 등 고산 습원에 자란다.
○ 형태
수형 상록소관목, 높이 30-50cm 정도 자란다.
줄기 곧추서거나 비스듬히 자라며 가지를 친다.
잎 어긋나며, 잎자루는 길이 1-2mm로 짧다. 잎몸은 선형으로 길이 1-2cm, 폭 2-3mm이다. 잎 끝은 둥글게 뾰족하고, 밑은 길게 뾰족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다소 뒤로 말린다. 잎 앞면은 어릴 때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뒷면은 밤색 또는 흰색 털이 있으며, 샘털이 빽빽하게 난다.
꽃 6-7월에 피는데, 줄기나 가지 끝에서 산방꽃차례로 달리며, 지름 6-7mm, 흰색이다. 꽃받침은 꽃잎보다 짧고, 끝이 5갈래로 중간까지 갈라진다. 꽃잎은 5장, 도란형이다. 수술은 10개다.
열매 삭과, 길이 길이 3mm, 8-9월에 익는다.
○ 동정 포인트
백산차에 비해 잎의 길이 1-2cm, 폭 2-3mm로 작고 잎 끝이 급히 굽는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www.nibr.go.kr/species/home/species/spc01001m.jsp?cls_id=58309&show_cls_nm_gbn=kr
김진석, 김태형 <한국의 나무>
※ 개체에 따라 잎 크기 및 폭의 변화가 심하다. 예전에는 잎의 모양에 따라 백산차, 좁은잎백산차, 왕백산차 등으로 구분하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종내 변이로 보고 따로 구분하지 않는 경향이다.
○ 여적
2018년 6월 29일 중국 내몽골 아얼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