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돌풀(1) | 낚시돌꽃, 갯치자풀
Nak-si-dol-pul
Hedyotis biflora (L.) Lam. var. parvifolia Hook. & Arn.
○ 국명정보
낚시돌풀 :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조선식물명집>(1949)
○ 국명의 유래
"낚시 + 돌풀", 낚시돌풀이라는 이름은 바닷가 낚시꾼들이 애용하는 너른 바위 틈에서 자란다고 하여 붙여졌다.
○ 분류
꼭두서니과(Rubiaceae) 수염치자풀속(Hedyotis)
수염치자풀 / 산백운풀 / 낚시돌풀 / 백운풀 / 탐라풀 / 민탐라풀 / 긴두잎갈퀴
○ 분포|자생지
한국, 타이완, 인도, 일본, 중국, 필리핀 | 남해안, 제주도 바닷가 바위틈에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전체에 털이 없고, 다육질이다.
줄기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옆으로 퍼지고, 높이 5~20cm이다.
잎 마주나며, 윤이 나고, 도란상 긴 타원형, 길이 1~2.5cm, 폭 0.2~1.2cm,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뒤로 조금 말린다. 잎자루는 매우 짧다. 턱잎은 작으며, 양쪽에 톱니가 2개씩 있다.
꽃 7-9월에 줄기 끝에서 취산꽃차례로 달리며, 흰색이다. 꽃자루는 3~10mm이다. 꽃받침 조각은 4장, 넓은 삼각형, 길이 1~1.5mm이다. 화관은 4갈래로 갈라지며, 길이 1.5~2mm이다. 수술은 4개이다.
열매 삭과, 도란상 원형, 꽃받침통 속에 들어 있다. 10-11월에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탐라풀(H. lindleyana Hook. var. hirsuta (L. fil.) H. Hara)에 비해 줄기는 4각이 있고, 잎은 육질로 털이 없다. 꽃은 취산꽃차례에 달리며, 화관 안쪽에 털이 없으므로 구분된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