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옹초(仙翁草) | 받동자꽃,보리잎동자꽃, 선홍초, 중국명; 맥선옹(麦仙翁)
Seon-ong-cho
Agrostemma githago L.
재배식물, 귀화식물
○ 국명정보
선옹초 ;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 국명의 유래
선옹초라는 이름은 한자어 선옹초(仙翁草)에서 유래한 것이다. 꽃의 모양이 신선 노인의 풍모를 연상케 한다는 뜻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한다.
○ 분류
석죽과 (Caryophyllaceae) 선옹초속 (Agrostemma)
선옹초
○ 분포|자생지
북아메리카 원산, 북미, 유라시아 분포 | 전국에서 관상용으로 화단에 재배하며, 야생화하여 길가, 들판, 풀밭에서 자란다.
○ 형태
생활형 한해살이풀
줄기 전체에 회색 털이 난다. 줄기는 곧게 자라며, 높이 30~90cm, 가지를 치지 않으나 윗부분에서 가지를 치기도 한다.
잎 마주나며, 선상 피침형 또는 피침형으로 길이 3~15cm, 폭 5~10mm, 끝은 뾰족하고 밑은 줄기를 감싸 서로 붙는다.
꽃 5~7월에 붉은 보라색 또는 자주색으로 피는데 줄기와 가지 끝에 1개씩 달린다. 꽃받침의 통 부분은 길이 1~2cm, 겉에 긴 털이 있고 5갈래로 갈라지며 갈래조각은 선형으로 길이는 2~3cm다. 꽃잎은 5개, 길이 1.4~1.8cm, 끝은 얕게 갈라진다. 암술대에 털이 있다.
열매 삭과, 난형으로 끝은 5갈래로 갈라진다.
○ 동정 포인트
1. 동자꽃속 식물에 비해 꽃받침조각이 잎처럼 생기고 암술대에 털이 있어 구분된다.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줄기와 잎, 씨에 독성이 있다. 전초를 약용한다.
○ 여적
※중국 내몽골 식물탐사 때 찍어온 사진 말뱅이나물을 선옹초로 오동정하여 정정함. 위 사진은 우선 구굴에서 검색해 허락 없이 가져옴. 후일 선옹초를 담아오면 위 사진을 삭제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