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수염마름 | 영명 Three-appendage trapella
Se-su-yeom-ma-reum
Trapella sinensis Oliv.
○ 국명정보
세수염마름 : 무학산의 식물상 (최홍근, 1985)
○ 국명의 유래
"세 + 수염마름", 세수염마름이라는 이름은 열매의 부속체 5개가 똑같은 길로 달리는 수염마름과는 달리 3개는 길고 2개는 짧은 가시모양 부속체가 달린 데서 유래했다. 수염마름이라는 이름은 마름을 닮았고, 열매의 부속체가 수염 같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참깨과(Pedaliaceae) 수염마름속(Trapella )
수염마름 / 세수염마름
○ 분포|자생지
중국, 일본, 한국 | 경기도, 충청남도, 전라남·북도, 경상남도 등의 호수나 연못과 같은 습지에서 자란다.
○ 형태
생활형 여러해살이풀, 부엽성 수생식물
뿌리줄기 옆으로 기고 마디에서 뿌리를 낸다.
줄기 물속에서 길게 자란다.
잎 잎은 마주난다. 물속의 잎은 피침형 또는 선형으로 잎자루가 없다. 물에 뜨는 잎은 넓은 난원형으로 길이 1~3cm, 폭 1.5~3.5cm, 끝은 둔하고, 밑은 얕은 심장형, 가장자리에 물결 모양 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1~2.5cm이다.
꽃 7~8월에 피는데 잎겨드랑이에서 1개씩 달린다. 꽃부리는 연분홍색으로 종 모양, 길이 2~2.5cm, 끝은 5갈래로 갈라지고, 통부는 노란색이다.
열매 견과, 길이 1.5~2cm, 꽃받침이 변한 부속체가 5개 있으며, 그 중에 3개는 길이 1.5~5cm로 끝이 말리고, 2개는 길이 0.2~1.2cm로 짧고 가시 모양으로 끝이 날카롭다.
○ 동정 포인트
1. 이 종에 비해서 열매에 있는 부속체 5개가 모두 길이 2.5~3cm로 길며 끝이 굽는 것을 수염마름(var. antenifera (H. Lév.) H. Hara)으로 구분한다.
※국가표분식물목록에는 학명이 세수염마름 ; Trapella sinensis Oliv. / 수염마름 ; Trapella sinensis var. antenifera (H.Lév.) H. Hara 로 되어 있어서 세수염마름을 기본종으로 하고 있다. 본 속을 Trapellaceae로 독립시키기도 한다(Cook, 1996). 본 종은 중국에서 채집되어 신종으로 기재되었으며, 그 뒤 만주, 일본 등에서 채집 보고되었다.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https://species.nibr.go.kr/home/mainHome.do?cont_link=009&subMenu=009002&contCd=009002&ktsn=120000063405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