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은처녀치마 | 치마풀, 치마자락풀
Suk-eun-cheo-njeo-chi-ma
Heloniopsis tubiflora Fuse, N.S.Lee & M.N.Tamura
○ 국명정보
숙은처녀치마 : 국가표준식물목록 추천명
○ 국명의 유래
"숙은 + 처녀치마", 숙은처녀치마라는 이름은 처녀치마에 비해 꽃이 지면을 향해 고개를 숙이고 핀다하여 숙은처녀치마라 한다. 처녀치마라는 이름은 꽃이 필 무렵에 잎이 펼쳐져 있는 모습이 치마를 입은 처녀가 앉아 있는 모습을 연상시키는 데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다.
○ 분류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Liliopsida 백합강 > Liliales 백합목 > Liliaceae 백합과 > Heloniopsis 처녀치마속
숙은처녀치마 / 처녀치마 / 흰처녀치마
○ 분포|자생지
한국 | 중부, 남부지역의 높은산 숲속에서 자란다.
○ 형태
생활형 여러해살이풀 전체에 털이 없다.
뿌리줄기 0.5~2.5cm이고, 마디 사이의 간격이 좁다.
잎 아래쪽에서 자라는 잎은 땅 위에 붙어서 방사상으로 퍼져 있고 길이 8~20cm이다. 잎몸의 끝부분은 뾰족하다.
꽃 4~5월에 피는데 푸른색을 띤 보라색 또는 보라색이다. 꽃잎은 6장으로 선형이고 끝부분이 뾰족하다.
열매 삭과, 선형이고 길이 5-8mm, 3개의 능선이 있다. 8월에 결실한다.
○ 동정 포인트
1. 처녀치마의 잎은 대개 주걱형으로 가장자리가 약간 물결 모양이나 숙은처녀치마는 잎이 도피침형으로 가장자리가 거의 밋밋하고 끝이 뾰족하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s://species.nibr.go.kr/home/mainHome.do?cont_link=009&subMenu=009002&contCd=009002&ktsn=120000065262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
-좌; 처녀치마, 잎이 상대적으로 더 짧고, 넓다. 우; 숙은처녀치마, 잎이 훨씬 더 좁고, 길며 끝이 더 뾰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