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족제비고사리(1)
San-jok-je-bi-go-sa-ri
Dryopteris bissetiana (Baker) C.Chr.
※광릉족제비고사리로 오동정하여 산족제비고사리로 수정함.
○ 국명정보
산족제비고사리 : 박만규 <한국양치식물지>(1961)
○ 국명의 유래
"산 + 족제비고사리", 산족제비고사리라는 이름은 주로 산지 숲속에 나는 족제비고사리 종류라는 뜻에서 붙여졌다.
○ 분류
면마과(Dryopteridaceae) 관중속(Dryopteris)
가는잎족제비고사리 / 계곡고사리 / 곰비늘고사리 / 관중 / 광릉족제비고사리 / 금족제비고사리 / 남도톱지네고사리 / 느리미고사리 / 뫼족제비고사리 / 바위족제비고사리 / 바위틈고사리 / 보태면마 / 비늘고사리 / 산비늘고사리 / 산족제비고사리 / 아물고사리 / 애기족제비고사리 / 엷은지네고사리 / 왕지네고사리 / 장수고사리 / 제주지네고사리 / 족제비고사리 / 주저리고사리 / 진저리고사리 / 큰족제비고사리 / 큰지네고사리 / 큰톱지네고사리 / 톱지네고사리 / 퍼진고사리 / 홍노족제비고사리 / 홍지네고사리 / 애기지네고사리
○ 분포 | 자생지
일본, 중국, 한국 | 산지의 숲 속에 전국적으로 생육한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상록성
근경 짧고 비스듬히 서며 덩어리져 잎이 총생한다.
인편 흑색 또는 연한 갈색이며 막질로서 밑부분이 넓어진다
엽병 길이 8.8-45cm 내외이며 기부에 비스듬히 위를 향한 갈색-흑색 인편이 밀생하고, 피침형이며 끝이 실처럼 가늘어진다.
엽신 길이 20.7-48.8cm 네외로 장타원형이고, 3회 우상중열-심열하거나 하부 우편의 열편이 끝까지 갈라져 3회 우상복엽을 가진다. 우편에는 주머니 모양의 인편이 밀생하며, 최하 우편의 하향 제1소우편은 다른 소우편들에 비해 크다. 소우편은 뒤로 약간 말리며 톱니가 없다. 엽질은 두툼한 종이질이다.
포자낭군 중륵과 가장자리 중간에 달리며 약간 대형이고 포막도 지름 1-1.2mm로 큰 편이다.
○ 동정 포인트
1. 광릉족제비고사리의 엽병과 중륵의 인편은 중륵 밑으로 향한 인편과 위로 향한 인편이 같이 있는 데 비해 산족제비고사리는 엽병과 중축의 인편은 축에 비스듬히 위를 향해 붙는다.
○ 참고
국립수목원 <한국식물 도해도감 2. 양치식물>
○ 여적
-다른 족제비고사리 종류에 비해 우편이 뒤로 심하게 말리는 경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