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자덩굴(1) | 덩굴호자나무
Ho-ja-deong-gul
Mitchella undulata Siebold & Zucc.
○ 국명정보
호자덩굴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조선식물향명집>(1937)
덩굴호자나무 : 우리나라식물명감 (박만규, 1949)
○ 국명의 유래
"호자 + 덩굴 "로 구성됨, 호자나무와 달리 상록 덩굴성 여러해살이풀인데 꽃과 열매는 호자나무와 유사한 데서 국명이 유래한 것이다.
○ 분류
꼭두서니과(Rubiaceae) 호자덩굴속(Mitchella)
호자덩굴
○ 분포|자생지
중국(남부), 일본, 한국 | 전남북, 남부지방의 섬, 울릉도, 제주도 등 산지 숲 속에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상록성, 덩굴성이다.
줄기 땅 위를 기어 자라며, 털이 없고, 길이 5-15cm, 마디에서 뿌리가 내린다.
잎 마주나며, 삼각상 난형, 길이 1-2cm, 폭 7-10mm, 가장자리가 물결 모양이다. 잎자루는 짧다.
꽃 6-7월에 피는데 잎겨드랑이에서 2개씩 달리며, 흰색, 길이 10mm쯤이다. 꽃대가 짧고, 꽃자루는 없다. 화관은 통 부분이 길며, 끝이 4갈래로 갈라지고, 갈래 안쪽에 털이 난다. 수술은 4개이다. 씨방은 2개이다.
열매 장과, 둥근 모양, 지름 5-7mm, 보통 2개씩 달리고, 붉게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계요등(Paederia scandens (Lour.) Merr.)에 비해서 전체가 작고, 줄기는 땅 위를 기며, 꽃은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대 끝에 2개씩 피므로 구분된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s://www.nibr.go.kr/species/home/species/spc01001m.jsp?cls_id=55829&show_all_tab=Y&show_cls_nm_gbn=kr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