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반도식물

키버들(2)-암*수꽃차례

by 풀꽃나무광 2016. 3. 20.

키버들(2)-암*수꽃차례 | 고리버들, 쪽버들, 산버들

Ki-beo-deul

Salix koriyanagi  Kitamura ex GÖrz 

※한반도고유종

 

 국명정보
키버들(고리버들)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키 + 버들"  키버들이라는 이름은 이 식물의 껍질을 벗긴 가지로 키와 같은 생필품을 만들어 사용한 것에서 유래했다. <물명고>에 기록된 箕柳도 키버들이란 뜻이며, 고리버들도 고리짝이나 깉나 고리를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분류
 버드나무과(Salicaceae) 버드나무속(Salix)

 강계버들 / 개수양버들 / 갯버들 / 능수버들 / 버드나무 / 분버들 / 섬버들 / 수양버들 / 쌍실버들 / 제주산버들 / 쪽버들 / 콩버들 / 키버들 / 호랑버들 / 긴잎떡버들 / 난장이버들 / 떡버들 / 용버들 / 육지꽃버들 / 털왕버들 / 털큰산버들 / 백산버들 / 붉은키버들

 

 분포|자생지
 
  한국 | 제주도를 제외한 거의 모든 전국의 하천, 계곡가 및 낮은 지대 습지에 자란다.

 

 형태
   수형
  낙엽 관목이며 높이 2-3m 정도로 자란다.

    수피  회갈색으로 평활하다.

    줄기  가지가 길게 뻗으며 황갈색 또는 갈색을 띤다. 

    겨울눈   장타원형이고 흔히 마주나며 황갈색 또는 적갈색을 띠고 털이 없다.
      길이 6-8cm의 선상 피침형이며 흔히 마주나지만 가지 아래쪽에서는 어긋난다. 끝은 뾰족하고 밑부분은 둥글며, 가장자리는 아래쪽을 제오하고는 미약한 잔톱니가 있다. 잎자루는 길이 2-5mm이며 털이 없다.
      암수딴그루이며 3-4월에 잎보다 꽃이 먼저 핀다. 수꽃차례는 길이 2-3cm의 좁은 원통형이며 포는 길이 1.5mm 정도의 도란형이고 털이 있다. 수술을 2개이지만 합착해서 1개처럼 보인다. 꽃밥은 적자색이며 선체는 1개이다. 암꽃차례는 길이 2-3cm의 좁은 원통형이다. 자방은 난형이고 회갈색 털이 밀생하며 선체는 1개이다. 암술대는 짧고 암술머리는 2-4갈래로 갈라진다.
    열매  삭과, 길이 3-4mm의 장난형이고 털이 있으며 6월에 성숙한다.

 

 동정 포인트
 1. 꽃과 꽃차례가 흔히 마주나며 잎의 표면에 털이 없고 가장자리 톱니가 미약한 것이 특징이다.   2. 잎의 형태(길이, 폭)는 변이가 심하다.  

 

 참고
   
김진석, 김태영 <한국의 나무>

 ※키버들에 비해 잎의 폭이 넓고 기부가 줄기를 다소 감싸는 나무를 개키버들(S. integra Thunb.)이라고 하며, 중국(만주), 러시아(아무르, 우수리), 일본, 한국(함남북)에 분포한다.

  키버들 잎 : http://blog.daum.net/ihogyun/2762451

 

 여적

-수꽃차례

 

 

 

 

 

 

 

 

 

 

 

 

 

 

 

 

 

-암꽃차례

 

 

 

 

 

 

 

 

 

-전체

 

 

 

 

2016. 03. 19. 경기 용인 탄천

 

'한반도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할미꽃(1)  (0) 2016.03.28
둥근털제비꽃(1)  (0) 2016.03.28
갯버들(2)  (0) 2016.03.20
너도바람꽃(2)  (0) 2016.03.19
옻나무(1)  (0) 2016.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