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장죽 |
Hae-jang-juk
Arundinaria simonii (Carriere) A. & C.Riviere
○ 국명정보
해장죽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해장죽이라는 이름은 한자명 海藏竹 또는 海長竹에서 유래한 것이다. 海藏竹은 바다를 감추는 대나무란 뜻이고, 海長竹은 바닷가에 길게 자라는 대나무란 뜻으로, 바닷가에 주로 자라며 방풍림 등으로 활용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추정한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벼과(Poaceae)>대나무아과(Bambusoideae)>해장죽족(Arundinarieae)>해장죽속(Arundinaria)
해장죽
○ 분포|자생지
일본 원산 | 충남 이남의 강가나 해안 가까운 곳에 무리지어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대나무
땅속줄기 옆으로 뻗는다.
줄기 땅속줄기에서 원대가 나와서 높이 6m, 지름 1-3cm로 자라고 마디가 다소 길며 처음에는 흰가루로 덮인다. 마디에 눈이 1개씩이지만 가지가 갈라짐으로써 가지가 많이 나온 것같이 보인다.
잎 초상엽은 떨어지지 않고 잎은 가지 끝에 모여 달리며 길이 15-30cm, 나비 1-3cm로 견모는 떨어지지 않는다.
꽃 작은이삭은 길이 2-7cm이고 2개의 포가 있으며 피침형이고 5-11개의 작은 꽃으로 구성된다. 포영은 길이 11-16㎜이고 녹색 또는 연한 자줏빛이 돈다. 수술은 3개, 꽃밥은 길이 7㎜이며 암술대는 3개로 갈라진다.
열매
○ 동정 포인트
1. 왕대속에 비해 줄기의 초상엽은 숙존성이다.
2. 조릿대에 비해 마디에 눈이 1-3개씩 나며 한 마디에서 가지가 수개씩 난다.
○ 참고
위키백과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