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병아리난초 | 구름병아리란, 산나사난초, 타래난초
Gu-reum-byeong-a-ri-nan-cho
Gymnadenia cucullata (L.) Rich. | Neottianthe cucullata (L.) Schltr.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야생생물 II급
○ 국명정보
구름병아리난초 : 한국동식물도감 제18권 식물편(계절식물) (이영노, 1976)
○ 국명의 유래
"구름 + 병아리난초" 구름병아리난초라는 이름은 병아리난초를 닮았으되, 구름이 머물 정도의 고산지대에 자라는 병아리를 닮은 난초라는 뜻에서 붙여졌다.
○ 분류
난초과(Orchidaceae)>난초아과(Orchidoideae)>난초족(Orchideae)>손바닥난초속(Gymnadenia)
구름병아리난초 / 점박이구름병아리난초
※국가표준식물목록과 The Plant List 에서는 구름병아리난초의 학명 Neottianthe cucullata (L.) Schltr. 을 Gymnadenia cucullata (L.) Rich.으로 이명처리, 손바닥난초속으로 보았다. 그러나 이남숙 <한국의 난과 식물도감>에서는 Neottianthe cucullata (L.) Schltr.을 정명으로 보고 구름병아리난초속을 따로 분리하였다.
○ 분포|자생지
한국, 일본, 러시아(사할린,시베리아),유럽 | 양강(백두산), 강원(금강산), 충북(덕유산), 경남(가야산), 전남(지리산) 등의 높은 산 침엽수림 밑에서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지생란
뿌리 땅속에 길이 1cm, 지름 0.6mm의 구형 또는 타원형의 구근이 있으며 근경에서 몇갈래 가는 뿌리가 난다.
높이 높이 10-20cm이고 곧추서며 가늘고 털이 거의 없으며 큰잎이 밑부분에 연속해서 달린다.
잎 2개 혹은 3개의 근생엽은 엽초상의 짧은 엽병이 있으며 엽신은 타원형 또는 피침형이고 급첨(急尖) 또는 점첨두(漸尖頭)이며 원저(圓底)거나 설저(楔底)이고 길이 2.5-7cm, 폭 1-3.5cm이며 털이 없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위쪽에 몇 개의 포엽이 달려 있다.
꽃 꽃은 7-8월에 피며 연한 홍색이고 10-20개가 길이 4-11cm되는 총상화서의 한 쪽에 치우쳐 핀다. 포는 작아서 자방보다 약간 길거나 짧다. 윗꽃받침은 길이 5-7mm이고 끝이 뾰족하며 옆꽃받침잎도 길이 5-7mm이나 약간 구부정하다. 꽃잎은 선형으로 꽃받침잎보다 약간 짧으며 꽃받침잎과 더불어 1맥이 있고 피침형이다. 순판은 곧추서며 좁고 긴 쐐기형으로 길이 7-8mm이고 3개의 선상조각으로 갈라지며 자주색 점이 있고 열편은 좁은 선형이고 중앙열편이 가장 넓다. 거(距)는 가늘며 화피보다 길고 안으로 굽는다.
열매 삭과, 타원형, 길이 5-8mm이다.
○ 동정 포인트
1. 근생엽이 2-3개, 밑부분이 줄기를 감싼다. 입술꽃잎에 반점이 있으며 3갈래로 길이 7-12mm 뾰족하다.------------------------구름병아리난초
2. 근생엽이 1-2개가 나는데 줄기를 감싸지 않는다. 입술꽃잎에 반점이 없으며 3갈래로 길이 3.5mm 뾰족하지 않고 짧다.-----병아리난초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
-근생엽 2-3장 줄기를 감싸고, 입술꽃잎에 반점이 있고 길게 뾰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