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GIII분류체계한국속씨식물과별모음

401-10.국화과(Asteraceae)-단풍취아과(Pertyoideae)-단풍취족(Pertyeae)

by 풀꽃나무광 2015. 12. 20.

401-10.국화과(Asteraceae)-단풍취아과(Pertyoideae)-단풍취족(Pertyeae)-단풍취속(Ainsliaea)

분류군1 분류군2 분류군3 분류군4 분류군5 분류군6 분류군7 NO. 아과
속씨식물문 메스속씨식물군 진정쌍떡잎식물군 핵심진정쌍떡잎식물군 국화군 국화상목 초롱꽃군 국화목(Asterales) 401-10 국화과(Asteraceae) 단풍취아과(Pertyoideae) 단풍취족(Pertyeae) 단풍취속(Ainsliaea) 좀딱취
단풍취
가야단풍취

□ 개요
국화과는 국화목에 속하는 분류군이다. 전 세계에 2만 3천여 종이 속해 있어, 속씨식물문에 속한 과 가운데 난초과 다음으로 종이 많다. 가장 큰 속은 금방망이속(Senecio, 1,500여종), 베르노니아속(Vernonia, 1,000여종) 등이다.
국화과는 또한 변화가 많은 과이며, 완전히 야생화가 된 외래종(귀화식물)도 많다. 대부분 초본 또는 관목인데, 경우에 따라서는 교목이나 기어오르는 식물이 되는 것도 있다. 국화는 동양에서 재배하는 관상식물 중 역사가 가장 오랜 꽃이며, 사군자의 하나로 귀히 여겨왔다.

□ 특징
잎은 어긋나거나 마주나며, 모양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깃꼴로 되는 것까지 여러 가지가 있다. 보통 여러 개의 꽃이 모여 두상꽃차례를 이루고 있는데, 이들은 총포라고 불리는 다수의 포엽으로 둘러싸여 있다. 꽃은 양성화 또는 단성화로 때로는 암수딴그루가 된다. 꽃부리는 붙어 있으며, 그 끝은 4 ~ 5갈래로 나뉘어 있다. 꽃받침은 많은 종류에서 실 모양의 갓털(관모)로 바뀌어 있다. 수술은 때로 4개인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은 5개를 가지고 있다. 이 때, 수술대의 밑부분은 꽃통에 붙어 있으며, 꽃밥은 원통 모양으로 합쳐져 암술을 둘러싸고 있다. 씨방은 하위이며 안에는 1개의 방이 있는데, 그 곳에 1개의 밑씨가 만들어진다. 양성화의 암술은 보통 끝부분이 2갈래로 나뉘어 있으며, 다소 가는 털이 나 있다. 열매는 수과가 되며 벌어지지 않는데, 그 끝(암술머리)이 부리 모양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 하위 속(위키백과)
국화아과(Asteroideae)와 치커리아과(Cichorioideae), 엉겅퀴아과(Carduoideae), 무티시아아과(Mutisioideae)의 4개 아과가 전체 국화과 식물 종의 99%를 차지하고 있다(순서대로 약 70%, 14%, 11%, 3%이다). 나머지 아과는 일부 식물학자에 따라서 다르게 분류되기도 한다.
-단풍취아과(Pertyoideae)는 국화과의 아과이다. 단일 족인, 단풍취족(Pertyeae)으로 구성되어 있다.(위키백과)

※ 참고
-가야단풍취 ; http://www.nature.go.kr/newkfsweb/kfi/kfs/kbi/comm/selectPlantSmplImage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