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오갈피 | 가시오갈피나무, 민가시오갈피, 왕가시오갈피나무, 왕가시오갈피
Ga-si-o-gal-pi
Eleutherococcus senticosus (Rupr. & Maxim.) Maxim.
환경부지정 멸종위기야생식물 II급종
○ 국명정보
가시오갈피나무 : 조선식물명집(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1949
○ 국명의 유래
"가시 + 오갈피", 가시오갈피라는 이름은 가시와 오갈피의 합성어로, 식물 전체에 바늘모양의 가시가 있는 오갈피나무라는 뜻에서 붙여졌다. 이우철 : <한국식물명의 유래 >(2005)
○ 분류
두릅나무과(Araliaceae) 오갈피나무속(Eleutherococcus)
가시오갈피나무 / 서울오갈피나무 / 섬오갈피나무 / 오가나무 / 오갈피나무 / 개가시오갈피나무 / 지리산오갈피나무
○ 분포|자생지
중국(중부-동북부), 러시아, 일본, 한국 | 함경남·북도, 평안남·북도, 경기도, 강원도, 경상북도 등 지리산 이북의 심산 지역에 드물게 자란다.
○ 형태
수형 낙엽 관목이며 높이 2-3(~6)m 정도로 자란다.
수피 회백색이고 바늘 같은 가시가 밀생한다. 수피는 가늘고 긴 가시가 많이 난다.
잎 어긋나며 작은잎 3-5개로 이루어진 장상복엽이다. 작은잎은 길이 5-13cm의 타원상 난형-장타원형이다. 끝은 뾰족하고 밑부분은 쐐기형-넓은쐐기형이며, 가장자리에 뾰족한 겹톱니가 있다. 양면에는 털이 흩어져 있으며 특히 뒷면 맥 위와 작은잎자루에 털이 밀생한다. 잎자루는 길이 3-12cm이며 가시가 밀생한다.
꽃 수꽃양성화한그루이다. 7월에 줄기 끝에서 나온 2-6개의 산형꽃차례에 황백색 또는 백색의 꽃이 모여 달린다. 양성꽃차례를 중심으로 그 아래쪽 주위에 다소 빈약한 수꽃차례가 위치한다. 꽃잎은 5개이며 길이 2mm 정도의 삼각상 난형이다. 수꽃의 수술은 5개이며 꽃잎보다 훨씬 길다. 암술대는 짧고 굵으며 끝이 4-5갈래로 얕게 갈라진다.
열매 핵과, 지름 8-10mm 정도의 난상 구형이며 9-10월에 흑색으로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국내 오갈피속(Eleutherococcus)의 다른 식물들에 비해서 가시는 갈고리 모양의 삼각형이 아니라 바늘처럼 가늘고 길쭉하므로 구분된다. 2. 오갈피나무에 비해 작은꽃자루가 길며 줄기에 바늘 같은 가시가 밀생하는 점이 다르다.
○ 참고
김진석, 김태영 <한국의 나무>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