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산버들 | 난장이버들
Salix divaricata Pall. var. metaformosa (Nakai) Kitag.
○ 국명정보
눈산버들 : 조선삼림식물도설 (정태현, 1942)
누운산버들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눈 + 산 + 버들" 눈산버들이라는 이름은 누운산버들의 줄임말로 가지가 눕는 산버들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버드나무과(Salicaceae) 버드나무속(Salix)
진퍼리버들 / 계버들 / 개수양버들 / 갯버들 / 능수버들 / 버드나무 / 분버들 / 섬버들 / 수양버들 / 쌍실버들 / 제주산버들 / 쪽버들 / 콩버들 / 키버들 / 호랑버들 / 긴잎떡버들 / 난장이버들(=눈산버들) / 떡버들 / 용버들 / 육지꽃버들 / 털왕버들 / 왕버들 / 털큰산버들 / 백산버들 / 붉은키버들
○ 분포|자생지
중국(동북부), 한국 | 강원도(북부), 함북(백두산)의 고산지대의 풀밭, 길가 및 습지에 자란다.
※백두산의 초원지대 및 길가에 비교적 흔하게 자란다.
○ 형태
수형 낙엽 소관목이고, 높이 80cm 정도이며, 땅을 기거나 약간 비스듬히 자란다.
수피 어린가지는 황록색이다.
겨울눈 가지에 납작하게 붙는다.
잎 어긋나며 길이 2-5cm의 도란형 또는 타원형이다. 끝은 둥글거나 뾰족하고 밑부분은 쐐기형이며, 가장자리에는 적색의 얕은 톱니가 있다. 양면에 모두 털이 없으며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밝은 회녹색이다. 잎자루는 길이 2-5mm이다. 탁엽은 작은 피침형이며 곧 떨어진다.
꽃 암수딴그루이며 5-6월에 잎이 나기 전에 꽃이 먼저 핀다. 수꽃차례는 길이 2-2.5cm의 원통형이다. 포는 장타원상이고 흑자색을 띠며 털이 밀생한다. 수술은 2개이고 털이 없으며 선체는 1개이고 꽃밥은 황적색이다. 암꽃차례는 길이 2cm 정도이다. 자방은 붉은빛을 띤 난상 원추형이고 털이 밀생한다. 암술대는 뚜렷하게 구별되며 암술머리는 적색이고 2갈래로 갈라진다.
열매 삭과, 위로 굽은 원추형이고 적자색을 띤다. 표면에는 털이 있고 6-7월에 성숙한다.
○ 동정 포인트
1. 콩버들보다 잎이 크며 가장자리에 적색의 얕은 톱니가 있고 잎 전체에 털이 없는 것이 차이점이다.
○ 참고
김진석, 김태영 <한국의 나무>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