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위돌꽃 | 큰돌꽃, 참돌꽃
Ba-wi-dol-kkot
Rhodiola rosea L.
○ 국명정보
바위돌꽃 : 이창복 <대한식물도감> (1980)
○ 국명의 유래
"바위 + 돌꽃", 이라는 이름은 바위 지대에 나는 돌꽃이라는 데서 유래했다.
○ 분류
돌나물과(Crassulaceae) > 돌꽃속 (Rhodiola)
좁은잎돌꽃, 가는잎돌꽃, 가지돌꽃. 돌꽃
○ 분포|자생지
중국, 러시아(캄차카, 오츠크해 연안), 일본, 한국, 중앙아시아, 유럽, 북미 | 평북, 함남북의 고산의 바위 위에 난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총생하고 높이 7~30㎝이다. 전체에 분백색을 띠고 밑부분에 갈색 인편으로 덮여 있다.
잎 어긋나고 육질이며 도란형 또는 타원형으로 길이 1~3㎝, 너비 5~15㎜이고 끝이 둔하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엽병이 없다.
꽃 암수딴그루, 7~8월에 연한 황색으로 피며 줄기 끝에 취산화서로 많은 꽃이 밀생한다. 수꽃은 암술이 퇴화하고 수술은 8~10개로 꽃잎보다 길다. 암꽃은 작으며 흔히 자줏빛이 돌고 4~5개의 암술이 있다.
열매 골돌, 길이 6~7㎜이고 곧추선다.
○ 동정 포인트
본종은 돌꽃에 비해 전체에 분백색을 띠고 잎은 도란형 또는 장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투명부가 불분명하다. (기준식물도감)
▩ 돌꽃속 검색표 1. 잎은 피침형이고 전연이다.----------------------------------------------가지돌꽃 1. 잎은 도피침형~도란형이고 톱니가 위쪽에 있다. 2. 잎은 선형~도피침형, 꽃은 소수, 진한 황색, 꽃받침에 자주색 반점이 있다.-------좁은잎돌꽃 2. 잎은 도란상 선형~도란형, 꽃은 아주 많음, 황백색, 꽃받침에 자주색 반점이 없다. 3. 잎은 도란상 선형, 백분이 돌지 않음, 꽃은 붉은빛이 도는 황백색이다.----------돌꽃 3. 잎은 도란형~타원형, 백분이 돎, 꽃은 연한 황색, 골돌이 4-5개이다. ----------- 바위돌꽃 참고 : 이상태<한국식물검색집> |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
-바위돌꽃과 돌꽃의 구별은 잎에 분백색을 띠는가, 꽃의 색깔에 붉은빛이 있는가 인데 그게 쉽지 않다. 확실한 것은 골돌(암술대)의 수, 5개짜리가 있어 바위돌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