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동잎쥐똥나무(?)
Sang-dong-ip-jwi-ttog-na-mu
Ligustrum quihoui Carrière var. latifolium Nakai | Ligustrum quihoui var. latifolium Nakai
○ 국명의 유래
"상동잎 + 쥐똥나무", 상동잎뒤똥나무라는 이름은 '상동나무와 잎이 닮은 쥐똥나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실제 잎과 꽃차례가 서로 닮은 점이 없지 않다.
○ 분류
물푸레나무과(Oleaceae) 쥐똥나무속(Ligustrum)
광나무 / 당광나무 / 상동잎쥐똥나무 / 왕쥐똥나무 / 섬쥐똥나무 / 쥐똥나무 / 산동쥐똥나무
○ 분포|자생지
중국(산둥반도 이남), 헌귝 | 전남(완도, 진도)의 해안 및 인근 산야에 드물게 자란다.
○ 형태
수형 산방록 관목이며 높이 1-3m 정도로 자라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겨울눈 뾰족한 난형이며 인편은 황갈색이다.
잎 마주나며 길이 1-4cm의 타원형-도란형이다. 끝은 둔하거나 뾰족하고 밑부분은 좁아져 잎자루와 연결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길이 1-4mm이다.
꽃 6월 말-7월 초에 새가지 끝에서 나온 길이 5-15(~20)cm의 좁고 긴 원추꽃차례에 백색의 양성화가 모여 달린다. 꽃받침은 길이 1.5-2mm이며 털이 없다. 화관은 길이 4-5mm 정도이고 4갈래로 갈라지며 열편은 통부 길이와 비슷하고 옆으로 퍼진다. 수술은 2개이고 화관 밖으로 길게 나오며 꽃밥은 길이 1.5mm 정도이다. 암술은 1개이고 화관통부와 길이가 비슷하다.
열매 핵과, 길이 6-8mm의 난상 구형이며 10-11월에 흑자색으로 익는다. 핵은 길이 5-6mm의 장타원형인데, 연한 갈색의 내과피에 싸여 있고 표면에는 골이 진다.
○ 동정 포인트
1. 왕쥐똥나무에 비해 잎이 보다 작고 꽃차례가 긴 원추상이며 화관통부가 짧고 종자가 두꺼운 내과피에 싸여 있는 점이 다르다.
○ 참고
김진석, 김태영 <한국의 나무>
○ 여적
-왕쥐똥나무에 비해 잎이 보다 작고, 꽃차례가 긴 원추상이며, 화관 통부가 짧다.
※왕쥐똥나무에 비해 잎이 보다 작고, 두꺼우며, 자생지가 완도이므로 우선 상동잎쥐똥나무로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