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방동사니 | 쇠방동산이
Soe-bang-donf-sa-ni
Cyperus orthostachyus Franch. & Sav.
○ 국명정보
쇠방동사니 : 이춘녕 <한국식물명감>(1963)
쇠방동산이 : 정태현, 도상봉,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쇠 + 방동사니", 쇠방동사니라는 이름은 소의 방동사니라은 뜻으로, 다소 큰 외형을 소에 비유한 것에서 유래한다. 방동산이을 기본으로 하고 식물의 형태적 특징을 나타내는 '쇠'를 추가하여 쇠방동산이를 신칭했다. 맞춤법 변화에 따라 쇠방동산이> 쇠방동사니로 개칭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사초과(Cyperaceae) 방동사니속(Cyperus)
물방동사니, 쇠방동사니, 금방동사니, 향부자, 모기방동사니, 우산방동사니, 너도방동사니, 방동사니, 무른방동사니, 방동사니대가리, 방동나시아재비, 알방동사니, 흰방동사니, 왕골, 산형쇠방동사니, 우산쇠방동사니, 참방동사니, 종려방도사니, 파피루스, 드렁방동사니, 갯방동사니, 껄끔방동사니
○ 분포|자생지
중국, 시베리아(동부), 한국, 일본 등지 | 전국 들판, 경작지 주변의 습한 풀밭에 무리지어 또는 흩어져 자란다.
○ 형태
한해살이풀
줄기 예리하게 세모지고 높이 20∼60cm이다.
잎 나비 3∼8mm로 흔히 꽃자루보다 길고 잎집은 노란빛을 띤 갈색이다.
꽃 8∼10월에 피고, 포는 3∼5개이며 꽃이삭보다 긴 것이 있다. 꽃이삭은 가지가 5∼7개이고 길이 2∼3cm이나, 긴 것은 20cm 이상 되어 차이가 심하며, 작은이삭이 배게 달린다. 작은이삭은 줄 모양으로 편평하고 검붉은빛을 띤 갈색이며 8∼20개의 꽃이 달린다. 비늘조각은 넓은 타원형이고 끝이 둔하며, 암술대는 끝이 3개로 갈라진다.
열매 수과, 삼각형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이며 검은 갈색이다.
○ 동정 포인트
1. 화축(꽃대)에 털이 있고 열매가 익으면 검은색이 된다.--------------------쇠방동사니
2. 화축에 털이 없고 열매가 익으면 갈색을 띤다.------------- 참방동산이(C. iria L.), 방동산이(C. amuricus Maxim.), 금방동산이(C. microiria Steud.)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