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참새피 |
Keun-cham-sae-pi
Paspalum dilatatum Poir.
○ 국명정보
큰참새피 : 한국 미기록 귀화식물(IV) (박수현, 1993)
○ 국명의 유래
"큰 + 참새피", 큰참새피라는 이름은 전체적으로 참새피를 닮았는데 식물체가 보다 더 큰 형태적 특징에서 유래했다. 참새피라는 이름은 참새와 피의 합성어로, 피를 닮은 식물인데 꽃차례가 작고 앙증맞은 것이 참새를 연상시킨다는 뜻 또는 참새를 포함한 작은 새들에게 식량이 되는 풀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벼과(Poaceae) 참새피속(Paspalum)
물참새피 / 참새피 / 큰참새피 / 털물참새피
○ 분포|자생지
남아메리카 원산, 중국, 일본 분포(귀화) | 제주도의 저지대 초원에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높이는 30-80cm이다.
잎 잎새는 길이 10-30cm이고 엽초 구부에 긴 털이 모여 나며 엽설은 길이 2-4mm로 갈색이다.
꽃 8-9월에 꽃이 피고 화서는 3-6개의 총으로 이루어지며 총의기부 분기점에 긴 털이 모여 난다.
열매 총의 길이는 5-9cm로 옆 또는 아래를 향하며 소수가 2-3줄로 규칙적으로 배열된다. 소수는 난형으로 길이 3-3.5mm이고 가장자리에 긴 털이 있으며 1mm 길이의 자루가 있다. 포영은 3맥, 호영은 5맥으로 포영과 호영 모두 아래쪽 가장자리에는 긴 털이 술처럼 밀생하고 위쪽은 털이 드물게 있다. 암술머리와 꽃밥은 흑자색이다.
○ 동정 포인트
1. 참새피와 비슷하나 잎새나 엽초에 털이 없고 소수의 길이는 3-3.5mm이며 가장자리에 긴 털이 밀포하는 특징으로 구분된다.
2. 제2포영의 가장자리에 긴 털이 있고, 잎집에는 털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3. 우리나라의 다른 참새피속 식물은 포영 가장자리에 긴 털이 없으며, 털물참새피와 참새피는 잎몸과 잎집에 털이 있는 것이 다르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박수현 <한국의 귀화식물>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