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털고사리
Geum-teol-go-sa-ri
Hypodematium glanduloso-pilosum (Tagawa) Ohwi
○ 분류
면마과(Dryopteridaceae) 금털고사리속(Hypodematium)
금털고사리
○ 분포|자생지
일본, 한국 | 강원, 경북, 전남, 충북 등의 석회암지대의 바위틈에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하록성
근경 굵고 옆으로 뻗으며 잎이 상접해서 나며 인편이 밀포한다.
인편 장타원상 피침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길이 4-30mm이며 황갈색으로 광택이 있다.
엽병 볏짚색으로 길이 10-50cm이고 무모이다. 기부의 인편은 황갈색으로 피침형이며 길이 4-10mm이다.
엽신 오각형-삼각상 장타원형으로 길이 10-25cm, 너비 5-15cm이며 3-4회 우상복엽이다. 중축의 표면에는 골이 파였고 우축의 골과 연결된다. 최종열편은 장타원형이고 기부가 소우축으로 흐르며 엽맥은 유리맥이고 끝이 열편의 가장자리에 닿는다.
포자낭군 열편의 중륵 가까이에 붙고, 포막은 원신형으로 지름 1mm이며 털이 밀생한다. 포자는 6-9월에 익는다.
○ 동정 포인트
근경이 짧게 포복하고, 장타원상 피침형의 황갈색 인편이 밀포하며 광택이 나므로 구별된다.
○ 참고
국립수목원 <한국식물 도해도감 2. 양치식물>
※석회암지대의 지표식물이며, 잎자루는 갈색으로 기부에 황갈색 비늘조각과 흰 털이 밀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국명 금털고사리는 잎자루 기부에 밝은 황갈색 인편이 밀생하기 때문에 유래되었다.
○ 여적
-잎자루 기부에 밝은 황갈색 인편이 밀생하기 때문에 금털고사리라는 국명이 유래하였다.
2013. 08. 충북 제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