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제비란 | 노랑난초
Ju-reum-je-bi-ran
Neolindleya camtschatica (Cham.) Nevski
○ 국명정보
주름제비란 : 이창복 <우리나라 식물자원>(1969)
○ 국명의 유래
"주름 + 제비란", 주름제비란이라는 이름은 제비란초를 닮았으나 잎에 주름이 많이 지는 특징에서 유래했다.
○ 분류
난초과(Orchidaceae) 주름제비란속(eolindleya)
주름제비란
※ 최근 유전자 분석에 의한 방법으로 종전의 손바닥난초속에 하나의 독립된 속으로 분리하는 경향을 따랐다.
○ 분포|자생지
러시아(사할린, 캄차카, 베링섬), 일본(북해도, 혼슈), 히말라야 지역, 중국, 유럽, 한국 | 강원 태백산, 울릉도 나리분지
○ 형태
여러해살이풀, 지생란
줄기 높이 20-60cm 정도 자란다. 굵으며 곧게 서고 밑부분에 2-3개의 잎싸개가 있다.
뿌리 굵고 수염뿌리가 있다.
잎 어긋난다. 거의 수평으로나고 4-10개, 타원형, 난형 길이 4-15cm, 너비 3-8cm. 끝은 뾰족하거나 뭉툭하며 밑부분은 줄기를 감싼다. 가장자리는 주름진다.
꽃 포는 녹색 피침형, 씨방을 포함한 꽃자루는 길이 5-15mm이다. 꽃은 분홍색, 흰색이며 등꽃받침은 꽃잎과 덮개를 이루며 난형, 길이 4-7mm, 너비 3-5mm, 3맥이고 곁꽃받침은 비스듬한 타원형이다.
열매 삭과. 타원형, 길이 1-2cm이다.
○ 동정 포인트
1. 잎은 타원형이며, 입술꽃잎의 가운데갈래는 곁갈래보다 짧고, 거는 씨방보다 짦다.-------주름제비란
1. 잎은 선형이며, 입술꽃잎의 가운데갈래는 곁갈래와 길이가 같고, 거는 씨방보다 길다.-------주름제비란
○ 참고
이남숙 <한국의 난과 식물 도감>
○ 여적
▽ 초록 일색의 분지에 꽃대가 하얗게 솟아 있어 쉽게 눈에 들어온다. 분홍색 꽃은 만나지 못했다.
2013. 05. 16. 울릉도 나리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