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갈색애주름버섯(1) |
Jeok-gal-saek-ae-ju-reum-beo-seot
Mycena haematopoda (Pers.) P. Kumm. 1871
○ 분류
Basidiomycota 담자균문 > Agaricomycetes 주름버섯강 > Agaricales 주름버섯목 > Mycenaceae 애주름버섯과 > Mycena 애주름버섯속
우리나라에는 지금까지 애주름버섯속에 41종이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분포
한국, 중국, 유럽, 북미 등 전 세계 | 여름~가을, 활엽수의 썩은 나무나 그루터기 위에 군생·속생한다.
○ 개요
균모의 지름은 1~3.5cm로 종 모양 또는 원추형의 종 모양이나 가끔 중앙이 돌출한다. 표면은 적갈색 또는 연한 적자색 등인데, 중앙은 진하며 방사상의 줄무늬선이 있고 가장자리는 톱니 모양이다. 주름살은 내린 모양의 바른 주름살이며 백색에서 살구색-연한 적자색으로 되며 상처를 입으면 암색으로 변한다. 자루는 길이가 2~13cm, 굵기는 0.15~0.3cm로 균모와 같은 색이다. 상처를 입으면 암혈홍색의 액체가 나온다. 포자의 크기는 7.5~10×5~6.5μm로 광타원형이다. 연낭상체와 측낭상체는 39~65×9.5~13μm로 방추형이며 상단 끝은 뾰족하다.
○ 활용
식*독 불명.
○ 동정 포인트
적갈색애주름버섯의 균모나 자루 위에 적갈색 애주름 곰팡이(spinellus)가 마치 많은 바늘을 꽂아 놓은 것처럼 나서 이상해 보인다.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박완희, 이지헌 <새로운 한국의 버섯> 2011. (주)교학사
김양섭, 석순자, 박영준 <한국의 버섯도감> 2017 푸른행복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