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무엽란(2) |
Je-ju-mu-yeop-ran
Lecanorchis kiusiana Tuyama
○ 국명정보
제주무엽란 : 이영노 <원색한국식물도감>(1996)
○ 국명의 유래
"제주 + 무엽란", 제주무엽란이라는 이름은 제주도 상록수림 땅위에 나는 잎이 없는 난초 종류라는 뜻에서 붙여졌다. 무엽란은 부생란으로 잎이 퇴화하여 보이지 않는 난초과 종류이다.
○ 분류
난초과(Orchidaceae) 무엽런속(Lecanorchis)
무엽란 / 제주무엽란 / 노랑제주무엽란
○ 분포|자생지
일본, 한국 | 전라도, 제주도 상록수림에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부생란
줄기 연한 자줏빛 갈색 또는 황록색, 높이 10-40cm 정도 자란다. 결실기에 검게 변하며, 곧고 가늘다.
잎 비늘잎이 3-5개 있다. 길이는 5-10mm이다.
꽃 6-7월에 피는데, 꽃차례는 3-7개의 꽃이 성글게 달리며, 꽃의 포는 난형, 길이 3-5mm, 너비 2-3mm이고, 씨방을 포함한 꽃자루는 길이 1.5-2.5cm이다. 꽃은 연한 주줏빛 갈색, 황록색, 형광색이며, 활짝 벌어지지 않고, 꽃밭침과 곁꽃잎은 도피침형, 길이 10-15mm, 너비 2-3mm이며, 부꽃받침은 길이 1mm, 윗부분은 톱니 모양이다. 입술꽃잎은 연한 흰색, 아운데부분은 연한 자색, 길이 10-15mm, 너비 5-7mm, 3갈래, 가장자리는 톱니 모양이며, 가운데 갈래는 둥글며, 길이 4mm, 너비 5mm, 가늘고 부드러운 털이 있으며, 곁갈래는 약간 삼각형 길이 3mm, 너비 2mm이다. 꽃술대는 밑부분에서 1/3-1/2 부분까지 입술꽃잎과 붙어 있으며, 길이 8mm, 가늘고, 윗부분에 날개가 있으며, 좁고 화분덮개와 연결되어 있다. 화분괴 주머니는 암술머리 암쪽 면과 맞닿아 있으며, 2개, 약간 떨어져 있고, 암술머리에는 융기 같은 털이 있다.
열매 삭과, 좁은 워통형, 줄기와 좁은 각도로 곧게 서며, 길이 2-3cm이다.
○ 동정 포인트
1. 꽃은 연한 자줏빛 갈색이이며, 꽃술대는 밑부분은 입술꽃잎 밑부분과 1/2 이상 붙는다.----- 제주무엽란
2. 꽃은 연한 노란색이며, 꽃술대는 밑부분은 입술꽃잎 밑부분과 1/2 이하 붙는다.----- 노랑제주무엽란
○ 참고
이남숙 <한국의 난과 식물 도감>
○ 여적
-미개화이지만 많은 개체들이 올라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