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늘별꽃 | 다른국명
Geu-neul-byeol-kkot
Stellaria sessiliflora Y. Yabe | 다른학명
○ 국명정보
그늘별꽃 : 소지현(JiHyeon So), 김대홍(DaeHong Kim), 구애속(AeSook Koo), 김명준(MyoungJun Kim), 이남숙(NamSook Lee)(2015) 논문 : 한국 미기록식물: 그늘별꽃(석죽과). 식물분류학회지 45(2) : 178 – 182
○ 국명의 유래
"그늘 + 별꽃 ", 그늘별꽃이라는 이름은 주로 낙엽활엽수림 밑 그늘에 주로 분포한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체계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Caryophyllales 석죽목 > Caryophyllaceae 석죽과 > Stellaria 별꽃속
그늘별꽃 Stellaria sessiliflora Y. Yabe
긴잎별꽃 Stellaria longifolia Muhl. ex Willd.
벼룩나물 Stellaria alsine var. undulata (Thunb.) Ohwi
별꽃 Stellaria media (L.) Vill.
쇠별꽃 Stellaria aquatica (L.) Scop.
신의주별꽃 Stellaria neo-palustris Kitag.
실별꽃 Stellaria filicaulis Makino
왕별꽃 Stellaria radians L.
일월산별꽃 Stellaria diversiflora Maxim.
초록별꽃 Stellaria neglecta Weih
큰별꽃 Stellaria bungeana Fenzl
○ 분포 | 자생지
일본, 한국 | 제주도 해발 400~600m, 낙엽 활엽수림의 그늘이나 반 그늘 아래 개울가의 숲 가장자리와 습한 들판에서 자란다.
○ 형태
생육형 여러해살이풀, 높이 10-30cm이다.
줄기 보통 서서 자라고 부드러운 털이 나 있다.
잎 난형, 길이 1~4cm, 너비 0.7~2.5cm,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약간 물결치며, 밑부분이 얕게 둥글다. 윗부분은 중간보다 짧고, 길이는 0.2~1.5cm이다.
꽃 4-5월에 줄기 끝부분에 하나씩 달려 피는데 꽃잎은 길이 0.2~1.3cm, 타원형, 0.4~0.6cm, 꽃잎은 5개, 하얗고 깊게 갈라지며, 수술은 10개, 암술은 3개이다.
열매 6개의 격막으로 이루어진 삭과, 종자는 비스듬히 변형이 반복되며, 직경 0.1~0.12cm, 짙은 갈색, 반원형 결절과 함께 밀도가 높은 젖꼭지 모양이다.
○ 동정 포인트
1. 그늘별꽃은 잎이 넓고, 잎가장자리가 주름지며, 줄기 윗부분의 잎에도 잎자루가 있으며, 수술이 10개인 점에서 별꽃과 구분된다.
○ 참고
국립생물자원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오키나와를 제외한 일본에 분포하는 석죽과의 그늘별꽃(Stellaria sessiliflora Y. Yabe)이 최근에 제주도에서 발견되었다. 일본 식물지에 그늘별꽃이 한국(제주도)에 분포한다고 언급되어 있으며, 1935년에 제주도에서 채집된 표본의 사진(Slide No. 6294)이 이를 확증한다. 부가적으로 국립수목원과 국립산림과학원의 표본들은 이 식물이 상당한 기간동안 제주도에 분포하고 있었음을 나타낸다. 그늘별꽃은 잎이 넓고 잎가장자리가 주름지며, 줄기 윗부분의 잎에도 잎자루가 있으며, 수술이 10개인 점에서 별꽃과 구분된다. 국명은 낙엽활엽수림 밑 그늘에 분포하여 ‘그늘별꽃’으로 신칭하였다. 그늘별꽃의 형태적 특징을 기재하고, 도해, 기준표본, 확증표본 자료와 생태 사진들을 첨부하였다. 한국식물분류학회지 https://www.e-kjpt.org/journal/view.php?number=4769 |
○ 여적
-그늘별꽃(좌) : 별꽃(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