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위고사리(3) | 이끼고사리, 갯이끼고사리
Ba-wi-go-sa-ri
Sphenomeris chinensis (L.) Maxon
○ 국명정보
바위고사리 : 조선식물명집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1949)
○ 국명의 유래
"바위 + 고사리", 바위고사리라는 이름은 바위틈에 주로 나는 고사리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새깃고사리과(Lindsacaceae) 바위고사리속(Sphenomeris)
바위고사리 / 갯바위고사리
○ 분포|자생지
중국, 일본의 난대, 대만, 한국 등 구대륙의 열대지방 | 바닷가의 길가나 바위틈에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상록성
근경 길이 2.6-5.1mm로 옆으로 짧게 뻗고, 털이 있다. 잎이 총생하고 인편은 선형이며 적갈색으로 광택이 있다.
엽병 길이 4.6-26cm로 기부는 갈색이고 인펴이 조금 붙는다.
엽신 길이 10.7-38.4cm, 너비 2.6-17.2cm로 장타원상 피침형이고, 3-4회 우상복엽이며, 중축의 윗면에 홈이 있다. 최하우편은 바로 위의 우편보다 짤고 길이 2.6-10.2cm로 장타원상 피침형이다. 열편은 좁은 쐐기형이며, 맥은 뚜렷하지 않고 1-2회 Y자 모양으로 갈라진다.
포자낭군 길이 0.7-1.8mm, 너비 0.5-1mm로 원형 또는 타원형이며, 엽맥 끝에 1개씩 달리거나 2-3개가 연결되어 옆으로 길게 되기도 한다. 포막은 양쪽의 일부와 밑부분이 붙고 가장자리는 밖을 향한다.
○ 동정 포인트
1. 잎의 길이는 20cm쯤이며 최하우편이 가장 길다.----------------------갯바위고사리
2. 잎의 길이는 20cm를 넘으며, 최하우편은 두 번째 우편보다 짧다.---------바위고사리.
-- 한국양치식물연구회 <한국양치식물도감>----
※갯바위고사리[Odontosoria biflora (Kaulf.) C. Chr.
바위고사리에 비해서 맨 아래 우편이 가장 길고 열편이 넓은 난형으로 구분한다. 제주도 양지바른 곳에서 생육한다고 하였으나 바위고사리의 변이도 심하고 뚜렷이 구분할 만한 개체를 확인하지 못하였다.
---이남숙*이강협 지음 <한국의 양치식물>----
○ 참고
한국양치식물연구회 <한국양치식물도감>
이남숙*이강협 지음 <한국의 양치식물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