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는금불초(1) | 좁은잎금불초, 가는잎금불촐
Ga-neun-ip-geum-bul-cho
Inula britannica var. linariifolia (Turcz.) Regel
○ 국명정보
가지금불초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가는 + 금불초", 가는금불초라는 이름은 잎이 금불초에 비해 가늘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잎이 가늘고 긴 특징이 있으며 어린잎을 식용했다. 금불초라는 이름은 한자명 金佛草(금불초 또는 金沸草)에서 유래한 것으로, 노란색의 꽃을 황금이 끓거나 용솟음친다고 보여 붙여졌다. 전초를 약용하고 어린잎을 식용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국화과(Asteraceae)>국화아과(Asteroideae)>금불초족(Inuleae)>금불초속(Inula)
목향 / 가는잎금불초 / 가지금불초 / 금불초 / 버들금불초 / 전의금불초
○ 분포|자생지
중국, 일본, 한국 | 전국 습기가 있는 도랑 부근에서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높이 30~70cm이고 줄기는 곧게 서며 전체에 털이 있다.
잎 밑부분의 잎은 중간부분의 잎보다 길고 바소모양으로 잎자루가 길다. 중간 부분의 잎은 줄 모양 바소꼴 또는 줄모양으로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으로 갈수록 좁아져 잎자루처럼 보이고 가장자리는 뒤로 말린다.
꽃 6~8월에 피며 노란색으로 가지 끝부분과 줄기 끝부분에 1개씩 달리고 포엽은 없다. 총포는 반원모양이고 포의 비늘은 4줄로 되어 있다.
열매 수과로 8~9월에 익으며 원주 모양이고 담황색의 관모가 있다.
○ 동정 포인트
1. 가는금불초에 비해 두상꽃차례의 지름이 3-4cm 정도로 큰 점에서 구분할 수 있다. -----------금불초(Inula britannica L. var. japonica (Thunb.) Franch. & Sav.)
2.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잎은 피침형 또는 장타원형이며 뒷면에 털이 많다. 총포편에 털이 적다.---가지금불초(Inula britannica L. var. ramosa Kom.)
3. 잎은 선형으로서 폭 1cm 이하이고, 두상화는 지름 1.8-2.5cm로서 작다.--------------------가는금불초(I. britannica L. var. linariaefolia (Turcz.) Kitam.)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금불초속의 분류학적 위치 전국의 산과 들에 비교적 흔하게 자라는 본 분류군이 속한 금불초속은 분류학적으로 매우 어려운 집단으로 보다 자세한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금불초속이 단계통분류군인지에 대해서도 확실한 증거가 없다. 금불초와 유사한 종들의 묶음인 Inula britannica complex에는 금불초 외에 가는금불초(Innula britannica L. var. linariifolia (Turcz.) Regel)와 가지금불초(Innula britannica L. var. racemosa Kom.)가 우리나라에 분포하고 있다. 금불초는 가는금불초에 비해 두상꽃차례의 지름이 0.5-2cm정도 더 큰 점에서 구분할 수 있고, 가지를 더 많이 치고 잎이 피침형 또는 장타원형인 점에서 가지를 덜 치고 잎이 긴 피침형인 가지금불초와 구분된다. 그러나 한국에 분포하는 이들 세 분류군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에 분포하는 Inula caspica, Inula linearifolia를 비롯하여 Inula brittanica 아래에 다른 변종으로 처리되고 있는 분류군들에 대한 보다 자세한 분류학적 연구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한국속식물지에서는(Flora of Korea Editorial Committee, 2007) 금불초를 Inula britannica var. japonica로 처리하고 있는 반면 중국식물지에서는 Inula brittanica와 독립된 종으로 인식하여 Inula japonica로 처리하고 있다(Flora of China). 출전 : 한반도생물자원포털 |
○ 여적
2018. 08. 31. 서울 노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