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근매듭풀(1) | 동근매듭풀, 둥근잎매듭풀, 동근매돕풀, 둥근잎가위풀/둥근잎매듭풀, 동글잎매듭풀, 둥근잎가새풀
Dung-geun-mae-deup-pul
Kummerowia stipulacea (Maxim.) Makino | Lespedeza stipulacea Maxim.
○ 국명정보
둥근매듭풀 : :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조선식물명집 I, II>(1949)
동근매듭풀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둥근 + 매듭풀", 둥근매듭풀이라는 이름은 잎이 둥근 매듭풀이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매듭풀에 비해 작은잎이 둥근 특징이 있다. 맞춤법에 따라 동근매듭풀>둥근매듭풀로 개칭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콩과(Fabaceae) 매듭풀속(Kummerowia)
매듭풀 / 둥근매듭풀
○ 분포|자생지
타이완, 일본, 중국; 북미(귀화) | 전국의 길가, 빈터에 자란다.
○ 형태
한해살이풀
줄기 비스듬히 자라며, 아래쪽에서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높이 10-30cm, 위를 향한 굽은 털이 난다.
잎 어긋나며, 작은잎 3장으로 된 겹잎이다. 작은잎은 넓은 도란형, 길이 5-20mm, 폭 3-12mm이다.
꽃 7-9월에 잎겨드랑이에서 1-2개씩 피며, 붉은 보라색, 나비 모양, 길이 5-7mm이다. 포엽은 꽃받침 아래쪽에 4장 있는데 1장은 특히 작고, 난형, 줄이 1-3개 있다. 꽃받침은 종 모양, 길이 3mm쯤, 5갈래로 얕게 갈라진다.
열매 협과, 타원형, 길이 5-8mm, 씨가 1개씩 들어 있다. 9-11월에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줄기에 밑을 향한 털이 나며, 작은잎은 도란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꽃받침은 털이 난다.-----------------매듭풀(K. striata (Thunb.) Schindl.)
2. 줄기에 난 털이 위를 향하고, 잎의 끝이 들어가며, 꼬투리의 길이는 꽃받침 길이의 2배 정도로 길다.-------둥근매듭풀(K. stipulacea (Maxim.) Makino)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
-줄기에 난 털이 위를 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