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미나리 | 毒芹, 개발나물아재비
Dok-mi-na-ri
Cicuta virosa L.
멸종위기야생식물 II급, IUCN Red List 취약(VU)
○ 국명정보
독미나리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독 + 미나리", 독미나리라는 이름은 식물체에 독이 있는 미나리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강원도 이북의 수변이나 습지에 분포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전체에 독이 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독미나리 / 가는잎독미나리
○ 분포|자생지
중국(만주), 러시아(사할린, 시베리아), 한국, 일본, 유럽, 북미 | 강원(대관령) 이북의 물가 습지에 난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지하경 굵고 녹색이며 마디가 있고 마디 사이는 중공(中空)으로 죽순 모양이다.
줄기 속이 비고 가지를 많이 치며 높이 60㎝~100㎝이고 전체에 털이 없다.
잎 2~3회 우상으로 갈라지고 하부의 잎은 3각상 난형으로 길이 30~50㎝이며 최종열편은 선상 피침형 또는 넓은 피침형으로 길이 3~8㎝, 너비 7~20㎜이고 끝이 뾰족하며 예리한 톱니가 있고 위로 갈수록 소형이며 엽병이 없어진다.
꽃 6~8월에 백색으로 피고 복산형화서로 달리며 대산경(大傘梗) 끝에 20개 정도의 산경이 있고 소산경은 길이 3~7㎝이며 총포는 없고 소총포는 선상이다. 꽃은 5수성이며 자방하위이다.
열매 과실은 분과이고 거의 구형이다.
○ 동정 포인트
1. 개발나물속에 비해 잎이 2~3회 우상으로 갈라지고 과실의 늑은 늑간보다 넓으며 각 늑간에 1개의 유관이 있다. 독성이 매우 강하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