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향풀 | 개丁香풀, 다엽꽃, 갯정향풀(북한명)
Gae-jeong-hyang-pul
Trachomitum lancifolium (Russanov) Pobed.
○ 국명정보
개정향풀 :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조선식물명집>(1949)
○ 국명의 유래
"개 + 정향풀", 개정향풀이라는 이름은 정향풀을 닮았으나 꽃 모양, 향기 등이 정향풀만 못하다는(개) 뜻에서 유래했다.
○ 분류
협죽도과(Apocynaceae) 협죽도아과(Apocynoideae) 개정향풀속(Trachomitum)
개정향풀
○ 분포|자생지
중국(만주), 몽골, 러시아(시베리아), 티베트, 히말라야, 중앙아시아, 한국 | 경기(옹진, 시흥, 평택, 여주), 강원(삼척), 충북(단양), 황해(장연), 평남(진남포)등의 산야에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뿌리줄기 목질이다.
줄기 높이 40-80cm이고 털이 없으며 가지는 가늘고 붉은색이 돈다.
잎 원줄기에서는 어긋나며 가지에서는 마주나고 피침형 또는 타원형이며 둥근 끝에 엽맥의 연장인 돌기가 있고 길이 2.5~5.5cm, 폭 5-17mm로서 밑부분이 둔하
거나 둥글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엽병은 길이 2mm정도이다. 잎이나 줄기에서 유액을 분비한다.
꽃 6월에 피며 자주색이고 정생하는 원추화서로 달리며 소화경은 꽃받침과 더불어 잔털이 있다. 꽃받침은 5개로 깊게 갈라지고 열편은 피침형이며 길이 1.5mm정도로서 가장자리가 백색 막질이고 화관은 통부의 길이가 3.5mm정도로서 윗부분이 5개로 갈라진다.
열매 골돌로 얇고 길이 12cm 정도이며 종자에 머리카락 같은 종모가 있다.
○ 동정 포인트
1. 개정향풀에 비해 꽃밥은 암술머리와 합착하지 않고 기부에 부속체가 없으며 화관은 높은 분형(盆形)으로 내면에 털이 밀생하고 종자에는 털이 없다.---정향풀
2. 정향풀에 비해 꽃밥은 암술머리와 합착하고 기부에 부속체가 있으며 화관은 종형이고 종자에 머리카락 같은 털이 있다.-------------------------개정향풀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 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