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개불알풀
Jom-gae-bul-al-pul
Veronica serpyllifolia L.
귀화식물
○ 국명정보
좀개불알풀 : 김찬수 ( Chan Soo Kim ) , 송관필 ( Gwan Pil Song ) , 문명옥 ( Myung Ok Moon ) , 이은주 ( Eun Ju Lee ) , 김철환 ( Chul Hwan Kim ) <한국 미기록 귀화식물: 나도양귀비 (양귀비과)와 좀개불알풀 (현삼과)>[Kor. J. Pl. Tax. 36 : 147 (2006)]
○ 국명의 유래
근연종인 다른 개불알풀속 식물에 비해 전체적으로 소형이라고 하여 좀개불알풀이라고 새 이름을 붙였다.
○ 분류
현삼과(Scrophulariaceae)>현삼아과(Scrophularioideae>현삼족(Scrophularieae)개불알풀속(Veronica)
문모초 / 물칭개나물 / 선개불알풀 / 큰개불알풀 / 개불알풀 / 두메투구풀 / 좀개불알풀
○ 분포|자생지
유럽(원산), 북아메리카, 아시아(귀화) | 제주도 해발 400-800m의 길가나 목장 내에 자란다. 2002년 제주도에서 최초로 채집되었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높이 10-15cm, 원줄기는 지상에서 가늘고 길게 벋으며, 지면에 닿는 마디에서 뿌리가 나오고, 줄기의 중부 이상에서 직립하며, 엽액에서 가지가 분지한다. 전체에 짧은 털이 있고 상부에는 선모가있다.
잎 대생하지만 상부에서는 드물게 호생한다. 엽신은 난상 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으로 길이 0.8-2cm, 폭 07-1cm이며, 엽연은 대부분 옅은 거치가 있나 드물게 전연이다. 엽병은 줄기의 하부의 잎에서는 길이 2-3mm이고 상부에서는털이 없다.
꽃 4-6월에 줄기의 끝에서 총상화서로 붙거나 액생하며, 결실기에는 길이 10cm에 달하며 선모가 있고 10-30개의 꽃이 붙는다. 포는 피침형으로 하부에서는 잎의 외형과 유사하고 상부로 갈수록 작아지며, 소화경보다 길고, 소화경은 개화기에는 2-4mm, 결실기에는 4-6mm이다. 꽃받침조각은 4개로 깊게 갈라지며, 화관은 백색으로 청색선이 있거나 청색선이 없는 백색에서 청색까지 다양하고 드물게 자줏빛을 띠는 붉은 색도 있으며 길이 2mm, 너비 약 3mm이며, 정단은 얕은 홈이 있고 가장자리에 섬모가 있다.
열매 삭과, 종자는 평편하지만 양면이 다소 볼록하다.
열색체수 2n=14이다.
○ 동정 포인트
1. 좀개불알풀은 방패꽃과 공통점이 많지만 전체적으로 소형이고 줄기 하부의 잎이 엽병이 있으며 거치가 있는 점에서 구분된다.
▩ 개불알풀 4종의 검색 1. 꽃잎의 색깔이 코발트색이다. 2. 한해살이풀이며, 줄기가 곧게 선다.----------------------------------선개불알풀 2. 두해살이풀이며, 줄기가 포복하면서 끝이 곧게 선다. 3. 꽃이 필 때 떡잎이 남아 있으며, 꽃잎의 색깔이 연한 청색이다.----------눈개불알풀 4. 꽃이 필 때 떡잎이 남아 있지 않고, 꽃잎이 크며 색깔이 진한 청색이다.----큰개불앞풀 1. 꽃잎의 색깔이 코발트색이 아니다.-------------------------------------개불알풀 |
○ 참고
제목 : 한국 미기록 귀화식물: 나도양귀비 (양귀비과)와 좀개불알풀 (현삼과)
저자 : 김찬수 ( Chan Soo Kim ) , 송관필 ( Gwan Pil Song ) , 문명옥 ( Myung Ok Moon ) , 이은주 ( Eun Ju Lee ) , 김철환 ( Chul Hwan Kim )
출처 : 한국식물분류학회 , 식물분류학회지 | 36권 2호, 145 ~ 151, 총 7 pages
○ 여적
개불알풀의 딴꽃받이를 위한 전략 식물에게 있어 딴꽃가루받이로 만든 자식들은 제꽃가루받이로 생긴 자식보다 세상을 더 잘 살아간다. 유전자가 다양해 나쁜 환경에서도 잘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미는 이 방법을 선호하지만 쉽지만은 않다. 어떻게 곤충을 잘 끌어들일 수 있는가? 곤충이 왔을 때 제꽃가루가 아닌 딴꽃가루를 암술머리에 어떻게 받게 하느냐? 하는 것이다. 한 꽃 속에 암술과 수술이 함께 있어 십중팔구 제꽃가루를 묻히기 쉽기 때문이다. 제꽃가루받이를 피하기 위해 벌깨덩굴, 개불알풀, 인동, 메꽃, 부용, 철쭉, 진달래 같은 식물은 암술을 수술보다 더 길게 뻗어, 앉으려는 곤충의 배나 잔등이에 먼저 닿게 하는 전략을 구사한다. <그린음악농법, 네이버> |
-
줄기 하부의 잎이 엽병이 있으며 거치가 있는 점에서 구분된다
2014. 06. 07. 제주도 한라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