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곽향(1) | 개-藿香, 쓴방망이풀
Gae-gwak-hyang
Teucrium japonicum Houtt.
○ 국명정보
개곽향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개 + 곽향", 개곽향이라는 이름은 곽향을 닮았는데 약성이 덜하다는 뜻에서 붙여졌다. 곽향(藿香)은 콩을 뜻하는 藿과 향을 뜻하는 香이 합쳐진 이름이며, 더위 먹었을 때 약으로 사용한다. 조선식물향명집에서 전통명칭을 기본으로 하고 식물의 형태적 특징 또는 약효와 관련한 개를 추가해 신칭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꿀풀과(Lamiaceae) 곽향속(Teucrium)
개곽향 / 덩굴곽향 / 곽향
○ 분포|자생지
중국(만주), 러시아(우수리), 일본, 한국 | 전국 산지 숲 속에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줄기 곧추서며, 높이 30-70cm, 네모지며 가지를 치고 밑으로 굽는 잔털이 있다.
잎 마주나며, 잎몸은 피침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 길이 5-10cm, 폭 2-3cm, 끝은 뾰족하고 밑부분은 둥글거나 편평하며, 가장자리에 거친 톱니가 있다. 잎 뒷면 맥에 짧은 털이 성글게 있다. 잎자루는 길이 1-2cm이다.
꽃 7-8월에 줄기 윗부분 잎겨드랑이에서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은 길이 4-5mm, 윗부분에 가는 털이 있다. 화관은 연한 자주색으로 입술 모양이다. 수술은 4개, 그 중에서 2개는 길며 화관통 밖으로 나온다.
열매 소견과, 도란형이고 겉에는 그물 모양 무늬가 있다. 8-9월에 익는다.
○ 동정 포인트
1. 잎은 끝이 뾰족하고 얇다. 잎 가장자리가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꽃받침에 샘털이 있다. 줄기에 굽은 잔털이 있다. 열매에 그물 같은 무늬가 있다. -------덩굴곽향
2. 잎은 두껍다. 잎의 밑은 둥글거나 편평하다. 전체가 크다. 꽃은 다소 밀집된 총상꽃차례에 달린다. 줄기에 밑으로 굽는 잔털이 있다.---------------개곽향(Teucrium japonicum Houtt.)
3. 잎은 보다 작고 끝이 둔하다. 꽃은 매우 엉성한 꽃차례를 이룬다. 꽃받침 윗부분에 샘털이 있다. 줄기에 옆으로 퍼진 긴털이 있다. ----------------곽향(T. veronicoides Maxim.)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 여적
니콘 쿨픽스4500, 이제 수명을 다했나? 영월 플로라 조사에 참여하기로 했는데 비가 많이 온다는 예보다. 캐논 DSLR 카메라가 무겁기도 하거니와 비가 많이 온다 하여 가벼운 콤펙트 쿨픽스를 가져갔다. 가서 막상 쓰려는데 전에 말썽을 부리던 모니터에 이미지가 뜨지 않는다. 얼마전에 거금을 들여 고쳤는데 말이다. 몇 번씩 전원을 껐다가 켰다를 반복하고 손으로 카메라를 툭툭 몇 번씩 쳐가며 겨우 사진을 찍었다. 비는 오고 어두운 숲 속이라서 ISO를 최대로 높여서 그럴까 PC 모니터에 올려 놓고 보니 영 엉망이다. 문제는 ISO를 너무 높게 한 것이 문제인 듯하다. 여느 콤팩트에 접사가 잘 되는 편이라서 지금도 쓰고 있는데 이제 수명이 다 되었나 싶다. |
2014. 07. 26. 강원 영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