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사상자 | 갯궁궁이
Gaet-sa-sang-ja
Cnidium japonicum Miq.
○ 국명정보
갯사상자 :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조선식물향명집>(1937)
○ 국명의 유래
"갯 + 사상자", 갯사상자라는 이름은 바닷가에서 자라는 사상자라는 뜻에서 유래했다. 제주도, 남부 지방, 동해안의 강원도 및 서해안의 황해도까지 바닷가에 분포하는 두해살이풀이다. 조선식물향명집에서는 전통명칭 사상자를 기본으로 하고 식물의 산지를 나타내는 갯을 추가해 신칭했다. 참고 : 조민제, 최동기, 최성호, 심미영, 지용주, 이웅 편저 <한국 식물 이름의 유래>
○ 분류
산형과(Apiaceae) 천궁속(Cnidium)
갯사상자 / 벌사상자 / 사종미나리 / 천궁
○ 분포|자생지
중국 | 경남, 전남, 제주의 바닷가에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뿌리 1개가 깊게 들어가고 굵다.
줄기 키는 10-30cm이다. 전체에 털이 없다. 가지는 많고 조금 비스듬히 선다.
잎 근생엽은 잎자루가 길고 뿌리에서 밀생한다. 경생엽은 엽초가 줄기를 악간 감싸고 1회 우상복엽이며 길이 3-6cm이고 난상 긴 타원형이며, 소엽은 5-7장이고 난상 삼각형이며 길이 7-12mm이고 깃 모양으로 깊게 갈라지며 광택이 나고 끝이 둔하다.
꽃 8-10월에 피는데 흰색이고 겹산형화서이며 작은 산형화서는 10개쯤이다. 총포와 작은 총포는 선형이다.
열매 분과이고 난형이며 능각이 뚜렷이 발달하고 능각에 날개가 없다.
○ 동정 포인트
1. 바닷가에서 자라며 줄기가 여러 갈래로 갈라지고 열매가 난형이며, 능각이 뚜렷이 발달하고 능각에 날개가 없는 특징으로 미나리과에서 구분할 수 있는 분류군이다.
○ 참고
한반도생물자원포털 https://www.nibr.go.kr/species/home/species/spc01001m.jsp?cls_id=53521&show_all_tab=&show_cls_nm_gbn=kr
이우철 <한국기준식물도감>
대효의 블로그 http://blog.daum.net/daehyo/7809582
○ 여적